콩의 영양으로 가득한 두유는 끼니를 챙기기 위해 간편히 마실 수 있는 건강 음료이다. 포만감이 있고 맛까지 좋아 많은 사람들이 찾아 마신다.

우리나라 두유의 시작은 장에서 우유에 함유된 유당을 제대로 분해하여 흡수하지 못하는 증상인 유당불내증을 가진 아이들에게 영양을 제공할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따라서 식물성 단백질로 구성된 두유는 유당불내증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동물성 단백질로 구성된 우유, 치즈나 요거트 등의 유제품의 대체제로도 활용된다.

이외에도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두유는, 다이어트 할 때 역시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두유가 다이어트에 좋은 점은 다음과 같다.

1. 콜레스테롤 거의 없고 불포화지방산 가득

두유는 불포화지방산으로 이루어져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지방축적을 막아 비만을 예방해 준다.

이와 달리 우유는 포화지방산이 가득하여 에너지를 생성하는 데에는 도움이 되지만, 과다 섭취 시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며 체지방을 늘리기 때문에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체중감량을 원한다면 우유보다는 두유를 마시길 권장한다.

2. 몸에 이로운 단백질로 구성

완전식품인 콩의 단백질을 주 공급원으로 하고 있으며 일반 단백질보다 지방 함량이 적어 근육을 만드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체중 감소를 돕는 호르몬으로 알려진 아디포넥틴의 분비를 늘려 지방 대사를 개선시켜 준다.

다만 콩 단백질에는 필수 아미노산인 메티오닌 함량이 낮기 때문에 부족한 아미노산을 채우기 위해서는 곡류와 함께 먹어야한다.

3. 생리활성 물질이 가득

두유에는 식이섬유소, 대두 올리고당, 사포닌, 이소플라본과 같은 생리활성 물질이 가득하여, 몸에 이로운 작용을 한다.

두유에 든 식이섬유소는 장 속 찌꺼기를 제거하여 장 건강에 도움이 되며, 대두 올리고당은 식이 섬유소와 함께 장에 머물며 포만감을 준다.

사포닌은 몸속에 축적된 지방의 분해를 촉진시키고 이소플라본은 여성의 에스트로겐 역할을 하기에 여성의 노화로 발생할 위험이 있는 골다공증, 심혈관 등의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4. 소화가 잘됨

두유에는 소화 흡수가 용이한 단백질들이 함유되어 빈속에 먹어도 탈이 날 염려가 적다. 다만 과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하루 적정섭취량인 200ml를 지켜 마시는 것이 좋다.

5. 달달한 간식 대용

두유는 맛이 좋아 간식 대신 많이 먹는다. 영양성분이 풍부해 기력 회복에도 좋으며 빵이나 과자 등의 정제된 탄수화물을 먹는 것보다 좋다.

공복감을 줄여주고 포만감을 식사대용으로도 활용되기도 한다. 더불어 폭식과 과식을 막아준다.

6. 빈혈예방에 도움

무리한 다이어트는 빈혈의 원인이 된다. 다이어트로 인해 탄수화물과 단백질 등의 섭취가 줄면, 우리 몸의 혈당과 필수 무기질이 줄어들어 빈혈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두유는 우유보다 약 10배 많은 철분을 함유하고 있고 엽산, 아연 등이 많이 들어있어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준다.

저작권자 © 마음건강 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