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즐겨먹는 흰 설탕은 비만과 심장병의 주요 원인이다./*출처=셔터스톡
◇우리가 즐겨먹는 흰 설탕은 비만과 심장병의 주요 원인이다./*출처=셔터스톡

우리가 평소에 즐겨먹는 빵, 과자, 초콜릿, 아이스크림, 청량음료와 그 외 인스턴트 식품에는 설탕이 많이 들어간다. 설탕이 들어가지 않은 음식이 없을 정도로 설탕은 요리에 있어 필수적이다. 

설탕에는 달콤함에 가려진 치명적인 위험을 영국의 생리학자이자 영양학자인 존 유드킨(John Yudkin)이 그의 저서 『설탕의 독(Pure, White and Deadly)』을 통해 발표하였다.

설탕이 비만과 심장병의 주요 원인이라고 주장한 최초의 과학자인 존 유드킨은 특히나 "오래 살려면 흰 설탕은 먹지 말라"는 주장을 하였다. 흰 설탕을 먹지 말아야 하는 구체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다.

◆ 흰 설탕은 독성물질

흰 설탕을 비롯하여 4대 정제식품(흰 설탕, 흰 밀가루, 흰쌀, 콩기름·옥수수기름 등 식용유)과 인스턴트 가공 식품은 효소와 비타민과 미네랄 등 우리몸에서 대사작용을 하는 영양소가 거의 다 제거된 정크푸드(쓰레기)식품이다.

특히 흰 설탕은 사탕수수나 사탕무를 즙내어 정제, 가열, 첨가, 가공, 표백, 분말화하는 과정에서 비타민, 미네랄, 효소는 거의 다 파괴 및 소실되고 단순당만 남아 장내 부패, 혈액 산독화, 당독소를 만들어내는 독성물질이다.

달콤한 중독성을 가진 흰 설탕은 대사증후군, 변비, 비만, 동맥경화, 고혈압, 뇌졸중, 심장병, 당뇨병, 장누수증후군, 암 등 각종 질환을 유발하고, 더 나아가 신부전, 관절염, 알레르기 질환 등의 각종 질병과 수명 단축을 불러온다.

또한 장을 썩게 하고, 혈액을 오염시키며 칼슘을 파괴시켜 골다공증, 구루병, 골절, 치주염을 유발한다. 더불어 60조 세포의 기능을 저하시켜 만병의 원인이 된다.

흰쌀밥 한 공기에는 설탕 반 공기 분량의 당분이 들어 있고, 고구마와 옥수수, 호박 등 여러 가지 채소와 각종 과일에도 많은 당분이 들어있다. 

그런데 이에 더해 현대인들이 과자와 빵 등을 통해 100~140g의 엄청난 설탕을 섭취하면서 설탕의 유독성과 폐해에 대해 알려지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 설탕 섭취량에 대한 가이드라인

1. 설탕은 안 먹는 것이 건강에 가장 좋다. 우리 몸에 필요한 당분은 쌀밥, 과일 등 평소의 음식을 통해 충분히 공급되기 때문이다.

2. 꼭 설탕을 먹는다면 정제가 안 된 흑설탕이나 정제가 덜 된 황설탕을 하루 5g정도만 먹는 게 좋다.

3. 입을 즐겁게 하는 달콤한 설탕과 인스턴트 식품을 절제하고 세포조직이 좋아하는 통곡류, 채소류, 해조류, 견과류, 버섯류, 전통발효 식품을 즐겨먹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마음건강 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