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우자의 불륜을 감별하는 것은 어렵지만 자세히 보면 여러 징후가 포착된다.  /출처=셔터스톡
◇ 배우자의 불륜을 감별하는 것은 어렵지만 자세히 보면 여러 징후가 포착된다.  /출처=셔터스톡

부정행위의 징후는 종종 미묘하다. 불륜이 육체적이든 감정적이든 아니든 말이다. 바람을 피우는 남편이나 아내의 징후를 식별하는 것은 종종 어렵고 감정에 의해 흐려진다.

한 전문가는 "바람은 육체적인 것과 감정적인 것 모두가 될 수 있으며, 은밀한 관계 또는 공공연한 경계를 깨는 것을 포함한다”라고 말한다.

동시에, 사람들은 자신들이 기존에 가졌던 믿음을 바탕으로 배우자에 대해 결론짓는 경향이 있다고 또 다른 전문가는 말한다. 

아래의 경고에 대해서 주의하라. 다음 목록에서 의심스러운 부분들을 여러 개 확인한다면  배우자와 민감한 대화를 나눌 때가 됐다는 것일 수도 있다. 

1. 갑자기 연락이 잘 안 된다.

여기서, 변화가 중요한 요소이다. 예전에는 연락이 잘 되었는데 어느 날 갑자기 전화를 받거나 연락을 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 반복된다면 그것은 위험한 신호이다.

2. 자세한 설명 없이 일정이 바뀐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예측 가능한 일정을 가지고 있으며 일정이 변경되더라도 일반적으로 합리적인 이유가 있다. 배우자가 일이 바쁘지 않을 때, 승진 또는 프로젝트가 없을 때 갑자기 ‘늦게까지 일'해야 한다고 하는 경우 바람을 피우는 것일 수도 있다.

3. 상대의 친구들이 예전만큼 친하게 느껴지지 않는다.

바람을 피우는 사람은 배우자에 비해 친구 앞에서는 자신의 흔적을 숨기는 데 덜 조심하는 편이다. 또 사람들은 친구들에게 속마음을 털어놓는 경향이 있다.

결과적으로 배우자의 친구들이 당신보다 먼저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그 친구들은 당신이 모르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결국 당신 주변에서 불안하고 어려워할 수 있다.

◇ 바람을 피우는 사람이 죄책감에 휩싸일수록 점점 더 배우자와 사랑을 나누려고 할 수 있다.  /출처=셔터스톡
◇ 바람을 피우는 사람이 죄책감에 휩싸일수록 점점 더 배우자와 사랑을 나누려고 할 수 있다.  /출처=셔터스톡

4. 성욕이 감소하거나 증가한다.

바람 피우는 사람들은 다른 곳에서 잠자리를 갖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집에서의 성관계 빈도가 줄어드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때때로 그들은 집에서 더 많이 하기도 한다. 죄책감에 휩싸일수록 점점 더 배우자와 사랑을 나누려고 할 수 있다.

5. 외모에 신경을 점점 많이 쓴다.

만약 과거에는 그러지 않던 당신의 배우자가 갑자기 향수를 뿌리거나 새 옷에 많은 돈을 쓴다면 그 이유를 물을 필요가 있다. 답변이 말이 되지 않는다면, 위험하다는 신호이다.

6. 당신에 대한 태도가 변한다.

대화를 피하고자 거리를 두거나, 필요할 때만 부르게 된다. 이것이 배우자 주변의 모든 사람들에게 해당하는지, 자신에게만 그런 것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 바람을 피우는 배우자의 경우 휴대폰 사용이 매우 조심스러워지는 경향이 많다.      /출처=셔터스톡
◇ 바람을 피우는 배우자의 경우 휴대폰 사용이 매우 조심스러워지는 경향이 많다.      /출처=셔터스톡

7. 핸드폰 사용 습관이 바뀐다.

비밀번호를 변경하거나 항상 휴대전화를 옆에 두는 것과 같은 다양한 것들이 포함될 수 있다. 

부부관계에서 배우자의 비밀번호를 알거나 배우자 휴대전화로 인터넷에서 무언가를 찾는 일은 흔하다. 

배우자가 핸드폰을 보여주려 하지 않거나 사용해도 되는지 물었을 때 화를 낸다면 무언가를 숨기고 있는 것일 수 있다. 

자극적인 계정이나 모르는 사람을 팔로우하는 것과 같은 의심스러운 소셜 미디어 행동도 포함될 수 있다. 

배우자에게 당신의 걱정을 말했을 때 그가 당신을 무시하거나 당신이 너무 예민하다고 말한다면 이것은 그가 당신을 존중하지 않고 이러한 행동을 계속할 가능성이 있다는 위험 신호이다.

8. 더 이상 미래를 의논하지 않는다.

관계에서는 "우리”라는 단어로 미래에 대해 말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는 두 사람이 서로가 먼 미래까지 함께 내다보고 있음을 나타낸다. 

그러나 배우자가 더 이상 미래 계획을 세우지 않거나 장기적인 목적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는 것처럼 느껴진다면 걱정되는 것이 당연하다. <계속>

저작권자 © 마음건강 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