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식습관을 갖는 것은 우리 삶의 질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이다. ‘슈퍼푸드’란 건강, 웰빙에 도움 되는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일컫는다. 건강한 식습관을 갖기 위해서는 슈퍼푸드를 챙겨먹어야 한다.

임신, 폐경 등을 겪는 여자는 남자와 호르몬, 신체조건이 다르다. 따라서 여성들이 건강을 위해 챙겨먹으면 더 좋은 슈퍼푸드가 있다.

서구 의료계와 영양학계에서 추천하는 ‘여성들에게 좋은 슈퍼푸드’를 소개한다.

 

1. 케일

케일은 칼로리가 매우 낮고 100g 당 식이섬유가 3.7g 이상으로 변비에 효능이 있다. 또한 케일 섭취 시 높은 포만감을 주어 과식을 막을 수 있으며 쓴 맛을 내어 식욕을 억제시켜 다이어트에 기여한다.

케일에는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눈의 노화를 막고 백내장의 위험을 낮추는 효능도 있다.

 

2. 콩

콩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 성분은 피부 노화를 방지하며 단백질, 무기질과 함께 윤기 있는 피부를 만들어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준다.

또한 이소플라본과 비타민B의 함량도 높은데, 이 두 가지 성분은 탈모에 효능이 있다.

 

3.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에는 비타민K, 인, 마그네슘이 들어있어 뼈 건강에 도움을 준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 운동을 활발히 하고 변비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루테인과 베타카로틴이 안구건조증과 시력저하를 예방하고 안구 건강에 도움을 준다.

 

4. 자몽

자몽은 낮은 칼로리이지만, 풍부한 영양소가 함유된 과일이다. 자몽은 혈당지수가 낮아 당뇨병 예방에 효과적이다. 또한 자몽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는 여성의 뇌졸중 위험을 낮춘다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5. 체리

체리는 케르세틴과 안토시아닌 등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피부 면역력을 높여주고, 노폐물 증가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 또 비타민C와 E가 풍부해 피부의 노화를 막고 윤기있는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

 

6. 호두

오메가3지방산이 풍부한 호두는 치매를 유발하는 베타아밀로이드의 축적을 억제한다. 또한 기억력 감퇴를 예방하는 등 뇌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7. 아보카도

아보카도에 함유된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이 혈관을 깨끗하게 하도록 도와 동맥경화와 고혈압 등 혈관에서 발생하는 질환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불포화지방산은 우리 몸에서 자연적으로 생기는 성분이 아니라, 음식을 통해 섭취하여야 하는 필수 영양소이기에 챙겨먹는 것이 좋다.

 

8. 고구마

고구마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피로회복과 기미, 주근깨 예방 등에 효과적이다. 비타민E도 풍부해 노화방지에 도움이 된다.

 

 

9. 시금치

시금치는 루테인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자외선으로부터 시력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한다. 더불어 야맹증, 백내장, 녹내장 예방에 매우 효과적이다.

 

10. 완두콩

완두콩의 풍부한 섬유질은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며 완두콩을 통해 섭취한 단백질은 혈당 안정에 기여한다. 또, 완두콩 껍질에는 비타민A, 비타민C가 들어 있어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마음건강 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