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근육을 단련시킨다고 하면 근력 운동을 떠올리기 쉽다. 하지만 특이하게 운동으로 단련이 되지 않는 근육이 있다. 

근육은 ▲의지대로 움직일 수 있는 수의근과 ▲의지로 움직일 수 없는 불수의근으로 나눠진다. 많은 이들이 운동으로 키운다고 하는 근육은 수의근에 해당한다. 불수의근은 의지대로 움직일 수 없기 때문에 당연히 운동으로 단련될 수 없다. 

우리 몸속 장기를 둘러싸고 있는 ‘내장 근육’은 자율신경계와 연결되어 있는 대표적인 불수의근이다. 따라서 운동으로 단련되지 않는 근육이다. 그렇다고 아예 간과할 수는 없는 중요한 근육이다. 전문의들이 밝힌 내장 근육을 지키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내장 근육을 지키는 방법

◇ 내장근육이 약해지지 않으려면 소량이라도 규칙적으로 음식을 드는 것이 좋다. 소식과 채식도 좋다.
◇ 내장근육이 약해지지 않으려면 소량이라도 규칙적으로 음식을 드는 것이 좋다. 소식과 채식도 좋다.

운동으로 단련되지 않는 근육이라면 어떤 방법으로 신경쓸 수 있을까?

내장 근육을 지키는 방법의 핵심은 내장 근육의 사용량과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라고 MBN ‘엄지의 제왕’에서 설명했다. 이를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과 바른 식습관이 필수적이다.

언제쯤 음식이 들어올지 예상이 가능해야 내장 근육의 스트레스를 덜 수 있기 때문에 규칙적인 시간에 밥을 챙겨 먹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매 끼니를 제대로 챙기기 어려운 현대인이라면 건강한 간식을 들고 다녀 최소한으로라도 끼니 시간을 지키는 것을 추천한다. 

소식과 채식 역시 내장 근육의 과도한 사용을 막는 방법이다. 

 

◆내장 근육이 약해지면…

내장 근육이 과도하게 사용되면 약해지거나 짧아지게 된다. 그리고 이는 전신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위나 대장 주변 내장 근육이 약해지면 소화 불량, 방광 주변 내장 근육이 약해지면 요실금이나 빈뇨, 심장 근육이 약해지면 혈액순환 장애의 위험이 커진다.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중요하지 않은 것이 아니다. 꾸준한 운동과 식습관 개선, 규칙적인 생활 관리를 통해 눈에 보이는 근육뿐만 아니라 내장 근육까지 강한 사람이 되는 것을 권장한다. 

저작권자 © 마음건강 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