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귀냄새가 고약한 이유는 다양하다. / 셔터스톡
방귀냄새가 고약한 이유는 다양하다. / 셔터스톡

생리적인 현상인 방귀는 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에서 장 내에 가스가 차면서 배출되는 가스이다. 

이러한 방귀의 냄새가 유난히 지독하다면 건강의 적신호일까? 방귀 냄새가 심한 이유를 다음과 같이 밝힌다.

1. 먹는 음식

방귀 냄새는 섭취하는 음식에 따라 달라진다. 지방과 단백질 섭취가 잦을 경우 지방산과 황화수소를 많이 생성하여 방귀 냄새가 독해진다. 주로 계란, 육류, 유제품 등이 지독한 방귀 냄새의 원인이 된다.

2. 변비

변비는 지독한 방귀냄새를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이다. 변비로 인해 대장 속에 변이 오래 저장되어 있게 되면 장 내에서 생성되는 가스 양이 늘어나 농축된다. 방귀가 고농축 되면서 독소까지 발생하기 때문에 지독한 냄새가 나게 된다.

3. 수분 섭취 부족

성인의 경우 하루 권장되는 수분량은 약 2L이다. 섭취하는 수분의 양이 적다면 위장벽이 약화되고 소화운동이 느려져 장속 숙취가 남을 확률이 커진다.

그로 인해 독소가스가 장내에 누적되기에 지독한 방귀냄새를 유발한다.

4. 장염

장 속에 염증이 발생하였을 경우 독소가 생성뿐만 아니라 복통과 설사 증상도 나타난다. 이에 더해 방귀냄새 역시 지독해진다.

◆ 방귀를 참으면?

그렇다면 지독한 방귀냄새를 참기 위해 방귀를 참는다면 몸에 좋지 않을까? 방귀를 참게 될 경우 나타나는 몸의 변화는 다음과 같다.

방귀를 참으면 배출되지 못한 가스의 일부는 혈액에 재흡수되면서 호흡 과정에서 숨을 내쉴 때 밖으로 배출되기도 한다.

토마토, 포도는 장내 가스를 적게 생산하여 방귀의횟수를 줄인다. / 픽사베이
토마토, 포도는 장내 가스를 적게 생산하여 방귀의횟수를 줄인다. / 픽사베이

또한 장 내에 가스가 축적돼 복부 팽만을 유발하며 장의 운동기능이 약화되어 변비와 복통을 유발한다. 따라서 방귀는 참지 않고 배출하는 것이 좋다.

방귀 횟수를 줄이고 냄새를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가스를 적게 생산하는 식품인 생선, 상추, 오이, 토마토, 포도, 쌀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마음건강 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