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각광받고 있는 내추럴와인.   /*출처=셔터스톡
◆최근 각광받고 있는 내추럴와인.   /*출처=셔터스톡

최근 내추럴 와인(Natural Wine)은 색다른 와인과 와인바를 즐기는 사람들에게 큰 이슈가 되고 있다. 같은 품종의 포도를 사용했더라도 내추럴 와인과 기성 와인은 맛이나 풍미가 조금 차이가 난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내추럴 와인이란 무엇이고, 기성 와인과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일까?

◆ '내추럴 와인'이란?

사전적 의미로는 어떤 것도 추가하지 않으며 어떤 것도 빼지 않은 천연와인을 말한다. 농가의 전통발효기법으로 만들고 여타의 식품 첨가물을 넣지 않은 자연주의 와인이다.

<다경와인>의 진정훈 대표가 Huffpost와의 인터뷰를 통해 내추럴 와인에 대해 다음과 같이 소개하였다.

내추럴 와인이란 전통 방식으로 만든 와인을 말한다. 값싼 술을 대량으로 양조하려면 많은 화학성분을 필요로 하는데 내추럴 와인은 자연에서 얻은 미생물을 이용한다. 된장을 만들 때 메주의 유익한 야생 곰팡이 균을 이용하는 것과 같은 개념이다.

내추럴 와인을 양조하는데 사용하는 포도 또한 유기농으로 수확하는 경우가 많다. 

보통 일반 와인에는 와인을 운송할 떄 안정성과 보존력을 높이는 방부제로써 아황산염이 들어간다. 그러나 내추럴 와인에는 아황산염이 들어가지 않는다.

또 내추럴 와인 라벨에 있는 제조사의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그 와인이 만들어지는 모든 단계를 확인할 수 있다.

기성 와인들은 안에 들어간 착색제와 감미료 등이 얼마나 첨가되었는지 알 수 없지만, 내추럴 와인은 이를 모두 투명하게 공개한다.

내추럴 와인의 유일한 단점은 제조 시 손이 많이 가서 한 번에 많은 양을 생산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 내추럴 와인의 맛은?

일반 와인과 내추럴 와인은 맛에서도 차이가 난다. 똑같이 까베르네 소비뇽 품종의 포도를 사용했다고 하더라도, 내추럴 와인에서 느껴지는 포도의 맛은 좀 더 시큼하고 꼬릿할 수 있다.

쉬라즈나 그르나슈처럼 진하고 묵직한 맛을 전하는 포도의 품종을 사용하였다고 하더라도, 동일 품종의 포도를 사용한 기존 와인에 비해 맑고 새콤한 맛이 더해져 나온다.

이렇게 기존 와인과 다른 생소한 맛 때문에 일부러 내추럴 와인을 찾는 이들도 있다.

◆ 내추럴 와인 고르는법

*출처=셔터스톡
◆내추럴 와인이 생소하다면 전문가나 소믈리에 등의 도움을 받을 것을 권한다./*출처=셔터스톡

와인에 대해 잘 안다고 하더라도, 내추럴 와인은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다. 같은 품종의 포도를 사용하였다고 하더라도 구현되는 맛이 매우 다르며 그동안 알던 와인 상식과는 조금 다르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내추럴 와인을 취급하는 곳에서 전문가나 소믈리에 등의 도움을 받아 설명을 듣고 결정하는 것이 좋다.

내추럴 와인은 일반 와인에 비해 타닌 성분이 적고 가벼운 편이기 때문에 화이트 와인과 어울릴만한 생선, 해산물 요리에도 잘 어울리며 육류, 샐러드 등 대부분의 음식에 두루두루 잘 어울린다.

저작권자 © 마음건강 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