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기본적인 욕구 중 하나인 식욕이 떨어지는 것은 몸과 마음에서 부정적인 자극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식욕이 떨어진 것에 대한 원인은 다양하다.

최근들어 급격히 식욕이 없다면 다음과 같은 이유들이 아닌지 의심해봐야 한다고 미국 건강전문포탈 웹엠디가 설명했다. 

1.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으면 뇌는 몸이 위험에 처했다고 인식하게 된다.

따라서 아드레날린을 포함한 특정 화학 물질들을 방출하여 심장 박동수를 높이고, 이와 동시에 소화 능력은 떨어지게 된다. 

이것을 투쟁-도피 반응이라고 한다. 하지만 이러한 반응은 단기적이고, 오히려 장기적인 스트레스는 고칼로리 음식을 찾게 만들고, 계속 배고프게 만들 수 있다. 

2. 임신

임신한 엄마들은 대부분 메스꺼움을 이겨내야 하기 때문에 식욕이 떨어지게 된다. 입덧 증상은 주로 임신 초기에 많이 나타난다. 

하지만 식욕이 없다고 해서 그냥 굶으면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으므로 소화하기 쉬운 음식을 소량씩 먹는 노력을 해야 한다. 

3. 위염

식욕 저하와 함께 메스꺼움, 설사, 경련 등의 증산이 동반되면 장염이나 위염이 있을 수 있다.

바이러스, 박테리아, 또는 기생충이 위나 장을 감염시켰다는 뜻이다. 

메스꺼움이 조금 나아지면 바나나, 죽 등 순한 음식을 시작으로 끼니를 먹으려 노력해야 한다. 또한, 충분한 수분 섭취 역시 필수적이다. 

4. 위장 장애

밥을 먹고 복통이 발생하면 식욕은 급감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식욕 감소는 주로 위장 장애와 함께 나타나는데, 가장 흔한 것은 만성 질환의 일종인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다.

대장염이나 크론병 등 일부 질병 역시 증상은 비슷하지만, 훨씬 더 심각한 질병이기 때문에 즉시 병원을 가보는 것이 좋다. 

5. 감기

몸이 아플 때 면역 체계가 가장 바쁘게 돌아간다. 이때 신체는 바이러스와 싸우기 위해 피로감이 심해지고 식욕은 저하되는 사이토카인이라는 화학 물질을 방출한다. 식욕이 없더라도 음식을 먹어야 면역 체계 강화에 도움이 된다. 

6. 약 복용

대부분의 약이 부작용으로 식욕 감소를 초래한다. 흔히 먹는 항생제, 항진균제, 근육 이완제를 포함하여 우울증, 편두통, 고혈압, 만성 폐쇄성 폐질환, 파킨슨병 치료제 등이 식욕과 연관이 있을 수 있다. 

7. 빈혈

신체가 건강한 적혈구를 충분히 만들지 못할 때 빈혈이 발생한다. 적혈구는 몸 전체에 산소를 운반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적혈구가 부족하면 피곤하고, 허약해지면서 식욕이 감소할 수 있다. 

식욕 감소와 함께 흉통이나 두통이 함께 찾아오면 빈혈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혈액 검사를 해보는 것을 권장한다. 

8. 암

식욕 감소는 암의 흔한 증상 중 하나이다. 또한 치료를 위한 방사선 및 화학적 요법 등은 메스꺼움, 탈수를 유발할 수도 있고, 심지어 음식의 맛이나 냄새의 감각을 바꿀 수도 있다. 

9. 노화

노인의 30% 정도가 젊었을 때보다 비교적 식욕이 감소되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노화로 인한 식욕 부진은 여러 이유로 발생할 수 있다. 나이가 들수록 소화 속도가 느려져 포만감이 오래 가고, 후각이나 미각이 약해져서 일 수도 있다. 

10. 당뇨병

당뇨가 제대로 관리되지 않아 고혈당 수치에 도달하면 신체 신경이 손상될 수 있다. 이때 위 근육을 컨트롤하는 미주 신경이 손상되면 위가 마비될 수 있다. 

위가 마비되면 음식이 위장관을 제대로 통과하지 못해 식욕을 상실하고 팽만감이 찾아올 수 있다. 

11.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호르몬은 신체가 음식을 에너지로 바꾸는 활동을 하는 것을 돕는다. 따라서 이에 문제가 생기면 에너지를 덜 사용하고, 식욕이 줄어든다. 

하지만 먹는 것에 비해 에너지가 소모되지 않아 체중이 증가할 수 있다. 

12. 편두통

머리가 아프면 식욕을 잃는 것은 당연하다. 심한 경우 편두통은 메스꺼움과 구토까지 유발할 수도 있다.

13. 우울증

우울증은 식욕 급증과 체중 증가로 나타날 수도 있지만 반대로 식욕 감소로 나타날 수도 있어 사람마다 다르다. 식욕 변화가 기분 변화와 함께 나타난다면 정신과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하다. 

14. 뇌진탕

가벼운 형태의 외상성 뇌 손상은 현기증, 두통, 메스꺼움을 유발하고 때에 따라 후각을 잃을 수도 있다. 후각을 잃으면 자연히 음식에 대한 흥미도 잃게 된다. 외적인 충격에 의한 뇌진탕이 있을 것이라고 예측된다면 병원을 가보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마음건강 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