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가 아프면 위를 의심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그래서 위를 검사해보고 아무 이상이 없다고 하면, 그냥 방치하게 된다. 하지만 간에서 비롯된 통증이라면 어떻게 될까.  

간은 크기가 큰 편이고, 갈비뼈 아래 있어 위 통증과 혼동하기 쉽다. 또한 간 통증은 원인에 따라 배의 앞쪽이나 중앙, 등, 어깨 등 부위별로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복부 통증과 함께 황달, 열, 오한, 메스꺼움 또는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간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 또한, 즉시 병원을 방문해야 하는 경고 신호이기도 하다. 

간 통증을 일으킬 수 있는 요인들도 다양한데, 미국 건강전문포탈 웹엠디가 다음과 같이 간 통증의 원인들을 정리했다. 

1. 바이러스성 간염

다양한 바이러스로 인해 간염이 발병할 수 있다. 간염의 대부분은 간이 위치하는 복부 오른쪽 상단에 통증을 유발한다. 다른 징후로는 피로, 메스꺼움, 구토 또는 오줌 색이 어두워지거나 피부나 눈이 노랗게 변하는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2. 지방간

과체중, 당뇨병, 고콜레스테롤 식단은 간에 과도하게 지방을 축적하여 무리를 준다. 이것이 지속되면 간이 손상되고, 제 기능을 못하게 될 수도 있다. 

지방간은 보통 알아챌 정도의 통증을 동반하지 않는다. 피로감을 주고, 배꼽 오른쪽 상단 또는 복부 전체적으로 둔한 통증 정도만이 지속된다. 지방간 예방을 위해서는 식단과 생활습관 변화가 가장 중요하다. 

3. 알코올성 간염

과도한 음주로 인해 간에 부담을 주고 염증을 줄 때 알코올성 간염이 발생한다. 알코올성 간염으로 인해 복부가 쓰릴 수 있고, 체중이나 식욕 감소, 메스꺼움, 미열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다. 

4. 간 농양 또는 낭종

간이 박테리아, 곰팡이, 기생충 등에 의해 감염될 경우 농양이나 고름이 생길 수 있다. 이러한 경우, 복부 오른쪽 윗부분에 압통이 느껴질 수 있고, 일반적으로 발열과 오한이 발생할 수 있다. 

낭종은 일반적으로 감염으로 발생하지는 않는다. 낭종 역시 크기가 커지면 불편할 수 있고, 보통 배가 차있는 느낌이 든다. 낭종은 출혈로 이어질 수 있는데, 낭종으로 인한 출혈이 발생하면 오른쪽 윗부분 배와 어깨의 갑작스러운 통증이 동반된다. 

5. 버드-키아리 증후군

버드-키아리 증후군은 간에서 혈액과 체액이 빠져나가는 정맥이 좁아져 막히는 희귀질환이다. 배꼽 위쪽이 아플 수 있다. 

6. 문맥혈전증

문맥은 장에서 간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다. 하지만 혈전으로 인해 이 정맥이 막히면 복부 우측 위쪽에 갑작스러운 통증이 찾아올 수 있다. 또한, 복부에 붓기와 열이 동반된다. 

7. 간 출혈

간은 크기가 큰 기관이기 때문에 사고, 낙상 및 기타 외상 후에 부상이 있기 쉽다. 간에 출혈이 있는 경우 복부와 오른쪽 어깨에 통증과 압통이 나타난다. 출혈이 심하면 쇼크 증상도 함께 찾아올 수 있다. 

8. 간암

간암이 말기까지 진행될 때까지는 일반적으로 통증이 없다. 말기 쯤 아프기 시작하면 복부에서 어깨까지 어디에서든 통증이 서서히 나타날 수 있다. 이 단계에서 의사는 배의 오른쪽을 눌러 덩어리를 느낄 수 있다. 

또한, 체중 감소, 가려움, 황달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나기도 한다. 

저작권자 © 마음건강 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