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은 마음의 창으로 불린다. 눈을 보면 그 사람의 성정을 어느정도 알 수 있다는데서 생긴 말이다. 그런데 우리가 가진 오감( 시각,후각,미각,청각,촉각)중 잃었을 때 가장 힘들어지는 것도 바로 이 시각, 즉 눈이다.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데 건강한 눈은 필수이다. 

 건강검진은 열심히 하면서 안과정밀검진은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다. 눈은 둘이지만 이상이 올땐 한쪽에 오기 때문에 자칫 모를 수가 있다. 자주 눈을 들여다보고 이상이 있나 살펴야 한다.

 때로는 눈이 내 몸에 생긴 각종 이상 증상을 보여주기도 한다. 눈으로 알 수 있는 질환의 신호들을 헬스조선을 통해 알아보자.

 

출처; 헬스조선
출처; 헬스조선

 ◇ 검은자 주변 흰 테두리

고지혈증 때문일 수 있다. 고지혈증은 지방대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혈액 중에 지방량이 많아진 상태를 말한다. 혈관은 보통 검은자 가장자리 부근까지만 닿아있다. 혈중 지질량이 많아지면 혈관 끝에 지방이 쌓이면서 흰색 테두리를 만든다.​

 ◇ 눈 흰자에 붉은 점

고혈압을 의심해볼 수 있다. 혈압이 높으면 눈 흰자 위를 덮는 얇은 막 속 혈관이 잘 터진다. 이것이 흰자에 붉은 점을 만든다. 단, 기침 등으로 인해 갑자기 얼굴 쪽 혈압이 상승하면서 혈관이 터져 붉은 점이 생기기도 한다. 흰자에 붉은 점이 세 번 이상 반복돼 생기면 고혈압을 의심한다.

 ◇ 누렇게 변한 흰자

간염 등으로 인해 간 기능이 떨어졌을 확률이 있다. ​간 기능이 떨어지면 혈액 속 헤모글로빈에서 만들어지는 '빌리루빈'이라는 물질이 제대로 분해되지 못한다. 빌리루빈은 적갈색인데, 혈류를 타고 떠돌아다니다가 눈이나 피부 세포 등에 쌓이면 노랗게 보인다.

 ◇ 눈 흰자에 노란 점

알츠하이머 치매를 주의해야 한다. 캐나다 퀸스 대학교 연구팀이 성인 117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알츠하이머 치매 환자의 25.4%에서 망막에서 노란색 점이 발견됐다. 반면 건강한 사람은 4.2%만이 노란색 점을 가지고 있었다. 

노란 반점은 지방과 칼슘이 결합해 생긴 침전물 '드루젠'에 의한 것일 수 있다. 드루젠으로 안구 혈류가 줄어들면 뇌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으로 추정한다. 단, 육안으로 보이는 노란 반점은 드루젠이 아닌 '결막모반'일수도 있어 안과에서 안저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다.​

 ◇ 아래 눈꺼풀 안쪽 점막 색깔이 옅어짐

눈 안쪽 점막 색깔이 분홍색보다 옅으면 빈혈일 수 있다. 빈혈로 혈액량이 부족하면 눈 점막의 실핏줄 사이로 가는 혈액이 줄어들거나 적혈구 색깔이 옅어진다.

저작권자 © 마음건강 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