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아침 토마토 주스 한 잔을 꾸준히 챙겨 마시는 것 만으로도 장 건강을 지킬 수 있다. / 셔터스톡 
매일 아침 토마토 주스 한 잔을 꾸준히 챙겨 마시는 것 만으로도 장 건강을 지킬 수 있다. / 셔터스톡 

토마토가 항산화 뿐 아니라 장내 세균에 항균 효과도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미국 코넬대 미생물학·면역학과 송정민 교수팀은 31일 토마토 주스에서 장내 세균을 죽이는 '항균 펩타이드', 즉 항균성 단백질 2개를 찾아냈다고 밝혔다. 

해당 연구는 토마토와 토마토 주스가 살모넬라 티피균을 포함한 장내 세균을 죽일 수 있는지, 또 죽일 수 있다면 어떤 특성이 있는지를 밝히기 위해 유전체 서열 분석과 기능 분석 등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장티푸스의 원인균인 살모넬라 티피균을 죽이는데 효과가 있음을 밝혀냈으며, 그런 역할을 하는 2개의 항균성 단백질(tdAMP 1,2)들을 찾아냈다.

토마토의 효과는 비단 장티푸스균에만 머물지 않았다. 

장티푸스 원인균을 공격하는 2개의 항균성 단백질들은, 이외에도 다른 장내 세균들을 퇴치하는 데도 효과가 있었다.

이에 연구팀은 토마토가 대장균이나 살모넬라균, 여시니아균과 같은 장내 병원균에 대항하는 약제로서의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 중 살모넬라균과 여시니아균은 식중독의 원인균으로 잘 알려져있다. 

한편, 토마토에 들어있는 항균성 단백질은 세균을 둘러싸고 있는 세균막을 손상시킴으로써 항균 작용을 한다고 연구팀은 덧붙였다. 

연구팀을 이끈 송 교수는 "이 연구는 토마토와 토마토 주스가 살모넬라 티피균 같은 장내 세균을 제거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어린이와 청소년이 이 연구 결과를 알게 되면 다른 과일과 채소는 물론 천연 항균 효과가 있는 토마토를 더 많이 먹고 마시고 싶어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마음건강 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