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도 건강도 챙길 수 있는 겨울 거리 간식 군밤. / *출처=shutterstock
◇맛도 건강도 챙길 수 있는 겨울 거리 간식 군밤. / *출처=shutterstock

겨울철 추운 바람에 얼른 집에 들어가고 싶어 빠른 발걸음으로 걷지만 이 발걸음을 멈추게 하는 것들이 있다. 바로 거리 곳곳에서 풍겨오는 따뜻하고 달달한 거리 간식 냄새다. 

붕어빵, 계란빵, 어묵 등 겨울이면 생각나는 겨울철 간식들은 남녀노소 모두에게 인기 있지만, 사실 생각보다 기름지거나 칼로리 폭탄인 경우가 많다. 

건강까지 생각한다면 겨울 대표 간식들 중에서도 군밤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다. 

밤은 그 자체로도 기름기가 적고 수분이 많아 식감이 부드럽고, 단맛이 강해 누구나 불호 없이 즐기기 좋은 간식이다. 겨울에는 따뜻한 군밤으로 많이 즐긴다. 

◆간식으로 밤을 골라야 하는 이유

영양학자 니콜라 슈브룩은 영국 언론 BBC 산하의 음식 매거진 ‘굿푸드(Good food)’를 통해 밤은 다섯 가지의 건강상 이점을 가진다고 설명했다. 

*출처=shutterstock
*출처=shutterstock

1. 항산화제

밤은 비타민C, 카로티노이드, 제아잔틴 등 여러 영양소가 항산화제 역할을 한다. 이는 세포를 손상과 만성 질환으로부터 보호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2. 심장 건강

폴리페놀의 공급원인 밤은 심장을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보호하여 심장 건강을 지키는 효과도 있다. 또한, 혈압 조절에 중요한 칼륨 역시 밤에 많이 들어있다. 

3. 섬유질

밤은 풍부한 섬유질을 갖고 있어 장 내에서 프리바이오틱스 역할을 하며 장내 유익한 박테리아에 에너지 공급을 해준다. 

즉, 건강한 장과 장 환경 조성에 도움이 된다. 

4. 혈당 관리

밤은 단맛이 있지만, 밤 속 섬유질은 탄수화물을 배출시키는 데에 효과적이다. 또한, 밤은 인슐린에 대한 세포의 반응을 개선하여 전반적으로 혈당을 조절해주는 데에 도움이 된다. 

5. 체중 관리

섬유질이 풍부한 밤은 식욕을 억제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 지방과 칼로리가 적은 편이다. 식단에 밤을 추가하면, 뱃살 감소에 유의미한 변화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나 좋지만, 생밤은 식감이 비교적 딱딱하고 떫은맛이 느껴질 수 있다. 따뜻하고 단맛이 강한 것이 특징인 군밤은 생밤보다 훨씬 더 많은 이들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간식이 될 수 있다. 추운 겨울날, 귀갓길에 건강도 맛도 챙길 수 있는 군밤을 사서 들어가는 것을 추천한다. 

저작권자 © 마음건강 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