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수는 땅 속에서 솟아나는 샘물로 미네랄 광물질 등을 함유한 광천수이다./*출처=셔터스톡
◆약수는 땅 속에서 솟아나는 샘물로 미네랄 광물질 등을 함유한 광천수이다./*출처=셔터스톡

일반적으로 약수라고 하면 ‘약의 효과가 있는 샘물’이란 뜻을 지니고 있다. 

약수는 깊은 땅 속에서 솟아나는 샘물로 탄산가스 성분과 철분, 칼슘, 나트륨, 아연, 마그네슘, 게르마늄과 같은 미네랄 광물질 등을 함유한 광천수라고 볼 수 있다.

건강에 탁월한 효능을 가진 전국의 10대 약수는 다음과 같다.

1. 청송 달기약수 

청송읍 부곡리 계곡의 바위 틈에서 샘솟는 달기 약수는 겨울에도 얼지 않는다. 위장병에 효과가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기에 며칠씩 머무르며 약수를 마시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

달기약수는 탄산과 철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위장병, 피부병에 효능이 좋다.

2. 인제 방동약수

방동약수는 탄산, 철분, 불소가 함유되어 만성 위장병과 소화 증진에 효과가 좋다.

한국의 명수로 지정된 약수이다.

3. 춘천 추곡약수

◆춘천의 추곡약수/*출처=한국관광공사
◆춘천의 추곡약수/*출처=한국관광공사

추곡약수는 윗약수와 아랫약수로 나뉘는데 윗약수는 김원보라는 사람이 꿈에서 산신령의 계시를 받아 발견했고, 아랫약수는 김성련이라는 사람이 지나가다 돌부리에 걸려 넘어진 곳에서 샘이 솟았다는 전설이 있다.

추곡약수는 약간 붉은색을 띠며 철분, 나트륨, 황산염, 규소 등이 풍부하여 빈혈, 부인병, 신경통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있다.

4. 봉화 오전약수

오전약수는 조선조 제9대 성종때 전국 약수대회 1등 약수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오전약수에서는 톡쏘는 탄산이 느껴지며, 위장병과 피부병에 영험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있다.

5. 양양의 오색약수

산세가 험하고 높은 산이 많은 강원도에는 유독 몸에 효험이 있다는 약수가 많다. 대표적인 곳으로 강원도 양양의 오색약수를 들 수 있다.

오색약수에는 철분과 탄산 성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 빈혈과 위장병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있다.

6. 정선의 화암약수

◆정선의 화암약수/*출처=정선군 시설관리공단
◆정선의 화암약수/*출처=정선군 시설관리공단

강원도 정선에 있는 화암약수는 탄산이온, 철분, 칼슘, 불소 등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 

이 물을 마시면 위장병, 피부병, 빈혈, 안질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7. 홍천의 삼봉약수

◆홍천의 삼봉약수/*출처=홍천군 문화관광포털
◆홍천의 삼봉약수/*출처=홍천군 문화관광포털

강원도 홍천에 위치하고 있는 삼봉약수는 철이온, 탄산이온 등 15가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과 당뇨, 위장병, 신경쇠약, 피부병, 신장병, 신경통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8. 평창의 방아다리약수

강원도 평창의 방아다리약수는 탄산과 철분 함량이 높아 물맛은 비릿하긴 하지만 위장병, 빈혈, 신경통에 효과가 좋다고 한다.

9. 청주의 초정약수

충북 청주에 위치하고 있는 초정약수는 초정광천수라고도 불린다. 

“약의 효험이 있어 병이 낫는다”는 신비한 물로 알려져 있고, 미국 샤스터, 영국 나포리나스와 함께 세계 3대 광천수로 유명하다.

특히 초정약수는 60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세계적인 광천수(FDA)로 인정되면서, 조선시대 세종대왕이 친히 이곳에 행차하여 60일간 머물면서 안질과 질병을 치료했다는 기록도 있다고 월간 건강다이제스트가 보도했다. 

10. 강화의 오읍약수

강화도 오읍약수터는 고려 고종이 강화도에 머물 떄 극심한 가뭄으로 고려 장정들이 목이 말라 시달리고 있는데 갑자기 청천 하늘에서 벼락이 떨어져 바위가 깨지면서 샘물이 솟아나 역군들에게 도움을 주었다는 설화가 전해 내려오고 있다.

이는 하늘이 어여삐 여겨 도와준 것이라 믿고 있다고 한다. 지금도 오읍약수는 불로장생의 약수라고 불리며 끊임없이 흐르고 있다.

저작권자 © 마음건강 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