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utterstock_794913412 (1).jpg

에티켓은 예의범절을 이르는 말로, 상대방을 향한 예의와 존중을 나타낸다. 부부 사이에도 서로 지켜야 할 에티켓이 존재한다.

부부는 가장 가까운 사이인 만큼 서로 상처주기도 쉽다. 행복한 결혼 생활을 위해서는 상대방에 대한 예의와 존중을 지키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프랑스 작가 블랑쉬 에버트의 <남편과 아내가 함께 읽는 부부 에티켓>에서는 남편이 아내에게, 그리고 아내가 남편에게 지켜야 할 에티켓에 대해 다루고 있다.

◇ ‘남편’이 지켜야 할 에티켓

 

shutterstock_588629324 (1).jpg

① 아주 사소한 부분까지 아내를 이해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지 말자

 

여성은 복잡한 경로를 거쳐 답을 이끌어 내므로, 아내의 그 많은 생각에 의문을 가져도 소용 없다.

② 아내를 아이들 이름으로 부르지 말자

아내는 엄마라서 행복하지만, 자신의 이름으로 불리는 행복도 누리고 싶어 한다.

③ 집에 있는 아내가 바쁘거나 피곤하지 않을 거라고 착각하지 말자

회사에서 몇 시간 일하고 퇴근하면 다음날까지 일에서 벗어날 수 있지만 아내의 일은 침대에 눕기 전까지 계속된다. 심지어 잠들기 직전까지도 혹시 잊은 일은 없는지 눈을 깜빡일 것이다.

④ 아내의 고민이 사소해 보이더라도 무시하지 말자

당신의 고민만큼 아내의 고민도 사소하지 않다. 게다가 작은 걱정거리라도 쌓이면 큰일이 된다.

당신이 조금이라도 관심을 보이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알려고 하지도 않는다면 상황은 더 나빠질 뿐이다.

⑤ 성공 앞에 사랑을 희생하지는 말자

세상에는 오직 성공만을 고집하며 아내에 대한 사랑을 나중으로 미루는 남자들이 있다. 결국 성공도 사랑도 이룰 수 없을 것이다.

⑥ 당신은 아내의 가장 소중한 친구임을 잊지 말자

진정한 우정을 기반으로 한 결혼 생활은 어떤 문제도 헤쳐나갈 수 있다.

⑦ 결혼은 함께 하는 것임을 명심하자

한 지붕 아래 살면서 각각 독립적으로 행복한 삶을 꾸릴 수 있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결혼은 공동작업임을 잊지 말자.

⑧ 칭찬을 아끼지 말자

새 옷이건, 헤어스타일이건, 맛있는 저녁이건, 사랑스러운 말을 주고받자. 아내를 기쁘게 할 뿐만 아니라 당신의 기분도 좋아질 것이다. 좋은 기운은 언제나 더 큰 행복을 부른다.

⑨ 아내에게 자신의 어머니처럼 완벽할 것을 요구하지 말자

어머니는 당신이 태어나기 전부터 주부이기 때문에 경험이 풍부하지만, 아내는 이제 막 시작했다는 것을 명심해라.

⑩ 찬물을 끼얹는 사람이 되지 말자

아버지의 발소리가 들리는 순간 유쾌한 웃음이 멈춰버리는 가정이 많다.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아이는 자신의 기쁨을 아버지와 함께 나눌 수 있어야 한다.

◇ ‘아내’가 지켜야 할 에티켓

 

shutterstock_1859216896 (1).jpg

① 남편이 여성의 관점을 갖기를 기대하지 말자

 

때로는 당신도 남성의 시선으로 바라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② 솔직하게 털어놓자

남편이 짜증을 낸다면, 제대로 불만을 털어놓자. 입을 꾹 닫는 것도 잔소리꾼만큼이나 나쁜 태도다.

③ 홀로 끙끙대며 고민하지 말자

괴로워하는 자신을 발견했다면 하루쯤 시간을 내서 가능한 한 즐거운 일을 하자. 나가서 친구와 수다를 떨어도 좋고 공연을 보러 가는 것도 좋다. 괴로움을 잊을 수 있는 일이라면 뭐든지 좋다. 고민하는 습관이 몸에 배기 전에 하루빨리 떨쳐내도록 하자.

④ 잔소리하지 말자

남편이 당신의 의견을 듣지 않는 이유는 그것이 잔소리로 들리기 때문이다.

⑤ 남편의 옷차림에 신경 써야 한다

자신이 이상한 차림이라는 걸 모르는 남자들도 꽤 있다 양말을 짝짝이로 신고 있건, 머리에 까치집이 있건 관심이 없어서는 안 된다

⑥ 아내와 남편은 동반자라는 사실을 잊지 말자

동반자의 지지를 받지 못하면 얼마나 절망스러울까? 세상에 자기 혼자밖에 없다고 느낄지도 모르고 정말로 외톨이가 될지도 모른다

⑦ 남편의 습관을 고치려고 하지 말자

심각하게 끔찍한 습관이 아니라면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인정하자.

⑧ 당신에게도 자유롭게 지출할 권리가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당신은 돈의 대부분을 가족이나 집안일을 위해 사용하겠지만 당신 마음대로 자유롭게 쓸 수 있는 돈이 존재한다는 것을 기억하자.

⑨ 남편이 당신을 행복하게 만들어줄 것이라고 기대하지 말자

행복은 서로 만들어나가는 것이다. 당신은 소극적으로 행동하면서, 남편에게만 적극적인 행동을 요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당신이 남편을 행복하게 하면 이미 행복은 가까이에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⑩ 쇼핑 할 때 남편을 오랜 시간 데리고 다니지 말자

심지어 그 시간 내내 기분이 좋기를 바라는 건 욕심이다. 옷을 사는 데 남편의 조언이 특별히 필요하다면 먼저 그 옷부터 사고 남편은 놓아주자. 남자들은 대체로 쇼핑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

저작권자 © 마음건강 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