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에 건강을 더한 기능성 물을 통해 의료적으로 이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출처=셔터스톡

건강한 물 마시기 열풍이 불고 있다. 백화점이나 브런치카페, 워터카페 등 독특한 콘셉트의 프리미엄 물만 파는 워터바까지 생겼을 정도다. 심지어 물맛을 감정하고 고객의 선택을 도와주는 ‘워터 소믈리에’라는 직업까지 등장했다.

이제는 물 한 잔을 마셔도 건강을 생각해서 마시자는 트렌드로 바뀌어가고 있다. 즉, 깨끗한 물을 넘어 건강을 기대하는 ‘물의 의료화’가 한 추세이다. 

기능성 물의 효능이 과학적으로 입증된 바 없기에 일각에서는 비판이 제기되기도 한다. 그러나 기능성 물의 효능을 인정하는 측에서는 다음과 같은 효능이 있다고 주장한다.

건강에 이로운 각종 효과를 내세우며 판매하는 다양한 기능성 물의 구체적인 효능은 무엇일까? 기능성 물의 종류와 효과에 대해 소개한다.

◆ 해양심층수

해양심층수란 수심 200m 이하의 깊은 바닷물을 말한다. 해양심층수는 약 2℃로, 수면 가까이에 있는 표층수와는 약 20℃ 차이 난다.

해양심층수는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동맥경화 및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기여한다. 또한 아토피성 피부를 비롯한 각종 피부질환에 효능이 있고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이다.

이외에도 해양심층수를 이용해 빵, 두부, 된장, 간장 등을 만들면 숙성기간은 1.5배 빨라지고 저장기간은 2배 이상 길어진다.

◆ 탄산수

탄산수는 탄산 가스를 담고 있는 물이다. 이는 음료에 청량감 더해줄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유럽 등 일부 지역에서는 탄산수를 물처럼 생활화하여 마시기도 한다. 이는 탄산수가 미용과 건강에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탄산수의 탄산 성분인 베이킹소다는 피로 물질로 불리는 요산과 결합되어 요산을 체외로 배출시킨다. 따라서 피로 회복에 효과적이다.

이외에도 탄산수는 포만감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 빙하수

빙하수는 빙하 밑에 흐르고 있는 물을 의미한다. 빙하수에는 '순수한 물'이라고 불리울 정도로 유해성분이 없기 때문에 피부의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다.

또한 빙하수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피부의 열을 식혀 주며 진정 효과를 부여한다.

◆ 알칼리수

알칼리수는 pH 7.5~8.5의 농도를 띄고 있는 물이다. 이는 우리 몸의 농도와 비슷하다.

알칼리수는 우리 몸이 산성화 되지 않도록 그 농도를 맞춰주는 역할을 한다.

알칼리수의 수소는 피로물질인 활성산소와 결합하여 땀, 소변의 형태로 체내에서 배출된다. 따라서 피로 회복 증진에 효능이 있다.

뿐만 아니라 알칼리수는 입자가 작기 때문에 몸에 빠르게 흡수되어 수분과 영양소를 채워준다는 장점이 있다.

저작권자 © 마음건강 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