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헬스와 더불어 많이 찾는 ‘오운완(오늘 운동 완료)’ 운동 중 하나가 바로 필라테스다. 필라테스는 코어 근력을 강화시키고 자세 교정에 효과적이라는 평을 받는 운동 중 하나다. 초기에는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유행했지만, 최근 남성들과 중장년층에게도 각광받는 운동이 되었다.

필라테스는 독일의 스포츠연구가 조셉 필라테스가 개발한 전신 운동법이다. 초기에는 부상당한 포로들의 활동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고안되었다. 온몸을 고루 사용해 몸의 균형을 맞춰준다는 점에서 현대에 와서 더욱 각광받게 되었다.

필라테스는 올바른 동작 수행이 가장 중요하다. 따라서 혼자 하기보다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정확한 동작을 몸에 익히는 것이 부상 방지를 위해서도 중요하다. 필라테스가 가져다주는 이점은 다음과 같다.

1. 체형 교정

필라테스는 근육의 균형에 초점을 맞춘 운동이다. 따라서 오랜 시간동안 의자에 앉아 있는 사무직 종사자들을 비롯해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는 현대인들의 자세 교정에 최적인 운동이다.

브라질 아우구스토 모타 대학교 연구진에 의하면 건강한 성인 37명이 필라테스를 한 이후, 척추후만증과 요추 경직 증상이 완화되었다고 한다. 이는 잘못된 움직임을 교정해 올바르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2. 전신 근육 단련

필라테스는 기본적으로 신체의 중심을 잘 잡는 것을 강조한다. 코어 근육이라고도 불리는 부분은 바로 흉곽의 앞쪽에서 고관절을 가로지르는 부위를 의미하는데, 필라테스를 통해 위 근육을 강화시킬 수 있다.

코어 근력을 비롯해 자세 교정을 통해 평소 사용하지 않는 근육을 사용하면서 전체적인 근력이 향상되기도 한다. 필라테스와 헬스를 병행하면 여러 근력운동을 수월하게 할 수 있다.

3. 칼로리 소모

모든 운동이 그렇듯 필라테스도 칼로리 소모 효과가 뛰어나다. 1시간 당 200~300kcal 정도를 소모할 수 있는데, 물론 축구 등 격렬한 운동에 비해 소모 효과가 엄청나게 크지는 않다. 하지만 혼자서 꾸준히 반복한다면 장기적으로 많은 양의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어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된다.

4. 뼈 건강 강화

필라테스는 골밀도 강화에 도움이 된다. 터키 동지중해대학교 엔더 엥귄 교수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필라테스를 한 여성들의 경우 골밀도가 증가한 반면 아무것도 하지 않은 여성들은 오히려 감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동덕여자대학교 연구진에 의하면 필라테스는 코어 근육의 강화를 가져옴과 동시에 요추 부위의 골밀도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드러났다. 필라테스를 통해 근육 뿐 아니라 뼈 또한 강화시킬 수 있음이 입증된 것이다.

 

저작권자 © 마음건강 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