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성인의 약 40%가 비듬으로 고생중이다.

한국존슨앤드존슨 닐슨 리서치가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40%가 비듬이 있거나 지난 1년간 비듬 증상을 겪은 적이 있다고 답했다.

비듬을 손쉽게 치료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미국의 건강 뉴스 머콜라는 비듬의 원인과 민간 요법을 소개하였다.

◆ 비듬 원인

비듬은 두피에서 발생한 각질이 쌓인 것이다. 비듬이 많아지면 두피가 가려워지는 것은 물론이고, 두피의 살갗에서 각질이 벗겨지면서 어깨에 하얀 비듬이 떨어진다.

비듬이 생기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주로 잘못된 위생 습관이나 땀, 지루성 두피염 등과 같은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 비듬 민간요법

1. 소금 샴푸

머리를 감은 후 두피까지 따뜻한 물로 잘 적셔준 다음, 머리 위에 소금을 뿌려주고 15분 정도 방치하면 된다. 이후 따뜻한 물로 소금을 씻어낸 후, 마지막에 찬물로 머리를 헹궈주면 된다. 소금은 가급적 천연 소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2. 녹차잎 마사지

녹차를 마신 후 남은 녹차잎을 사용하거나 녹차 티백 찌꺼기를 이용하여 마사지를 하는 방법이다.

녹차잎 한 스푼에 물 한 컵을 넣고 물 양이 절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끓인 후, 화장솜에 이를 묻혀 두피를 마사지 하면 된다.

매일 마사지하면 두피 기름기 제거에 도움되며, 녹찻잎에 함유되어있는 타닌산이 모공을 조이고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더러움을 씻어내 비듬 제거에 도움된다.

3. 알로에즙 마사지

알로에를 잘라 나오는 끈적한 점액 또는 시중에 판매하는 알로에겔을 사용하여 마사지 하는 방법이다. 두피에 겔 상태의 알로에를 바른 후 20분 정도 방치한 후 머리를 감아주면 된다.

4. 식초

식초는 피부 혈관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피부의 노화를 막아준다. 머리를 감은 후 물에 식초를 타 묽게 한 후 린스 대신 사용하면 비듬 제거에 효과적이다.

5. 복숭아 잎 달인 물

복숭아 잎은 두피에 끈적한 지성의 비듬이 생기는 사람에게 더욱 좋다. 복숭아 잎 달인 물을 린스 대신 사용하면 된다.

복숭아 잎 30장에 3컵의 물을 부은 후, 그 양이 절반이 될 때까지 약한 불에서 달인 후 거즈에 걸러 식혀주면 된다. 샴푸로 머리를 감은 후 린스 대신 이 물을 머리 피부에 바른 후 20분이 지나 머리를 씻어주면 된다.

6. 오미자 우린 물

예부터 머리를 감을 때 주로 이용되던 것으로 창포 외에 오미자가 있다. 오미자 생잎과 덩굴을 잘라 물을 부은 후 3시간이 지나면 투명하면서도 끈기가 있는 액체로 변한다.

이 물을 빗에 묻혀 머리를 빗으면 비듬에 효과가 좋을 뿐 아니라. 머리카락에 윤기가 생기고 상한 머리카락이 회복되는 효과가 있다.

7. 국화잎 달인 물

국화의 약효 성분은 두통, 현기증 외에 비듬에도 좋다. 국화 잎을 진하게 달인 후 그 즙으로 머리를 감으면 비듬을 없애는데 효과적이다.

8. 홍차 헤어 팩

홍차 1스푼에 1컵의 물을 붓고 양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인 후, 그 즙을 화장솜에 묻혀 머리카락과 두피에 발라주면 된다. 이 방법은 비듬 제거 뿐만 아니라 가려움증, 탈모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9. 우엉 잎 즙

우엉 잎을 빻아 즙을 짠 후 그 즙을 두피에 바르고 6시간이 지난 후 씻어주면 된다. 이 방법은 비듬과 가려움증 해결에 탁월하다.

10. 청주

머리를 감고 잘 말린 후 청주 1/2컵을 솜에 적셔 머리 전체에 문질러 마사지를 해주면 된다. 골고루 마사지를 한 후 미지근한 물로 가볍게 헹구면 비듬이나 가려움증이 없어진다.

저작권자 © 마음건강 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