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apple), 비트(beet), 당근(carrot)의 첫 글자를 딴 'ABC주스'는 세계적인 진행자 오프라 윈프리를 비롯해 할리우드 배우와 가수이자 배우인 윤은혜 등 유명 셀럽들이 내장지방 감소를 위해 즐겨찾는다는 입소문을 타면서 한 때 주스재료가 품절되기도 했다.

사과의 폴리페놀과 펙틴, 비트의 베타인과 미네랄, 당근의 베타카로틴과 식이섬유 등 영양성분이 풍부한 ABC주스의 효능과 주의할 점들을 살펴보자..

◆ 효능

가장 큰 효능은 뚱뚱하지 않더라고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은 내장지방을 줄여주는 것이다. 이와 함께 뱃살도 빠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여기에 사과와 당근이 가진 풍부한 비타민·미네랄과 비트가 가진 질산염 등 성분 덕분에 혈액 순환 개선과 눈 건강 개선, 기억력 증진 및 위·간의 기능 강화까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 섭취 시 주의할 점

비트 뿌리는 미국 영양학자 머콜라 박사가 권장하는 채소 분류 중 하나이지만 다만 몇가지 유의할 점이 있다. 우선 높은 탄수화물 수치 때문에 '소량섭취'해야 할 항목으로 분류된다. 

비트에 들어 있는 식이질산염은 과다 섭취할 경우 헤모글로빈(산소와 결합하는 철을 포함하는 금속단백질)을 변성시킨다는 보고가 있어 영유아나 어린이가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한다. 그리고 평소 소화력이 약한 사람이 과다 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참고로 비트는 열을 가하면 비트에 함유된 베타시아닌 성분이 파괴돼 너무 오랫동안 요리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마음건강 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