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로 슈퍼푸드는 장수 식단으로 알려진 지중해 식단에서 많이 비롯된다. /셔터스톡
주로 슈퍼푸드는 장수 식단으로 알려진 지중해 식단에서 많이 비롯된다. /셔터스톡

영양소가 풍부하여 신체 전반적인 건강에 긍정적 도움을 주고, 면역력을 증진시켜주는 음식들을 ‘슈퍼푸드’라고 일컫는다. 

슈퍼푸드에 대해서 절대적인 기준이 정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에 어떤 것들이 포함되는지 의견은 조금씩 다르다. 하지만 눈에 띄게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식품들도 존재한다. 

◇ 하버드 의대가 정한 10대 슈퍼푸드

△베리류, △생선, △잎채소, △견과류, △올리브유, △통곡물, △요거트, △십자화과 채소, △콩, △토마토

◇ CNN이 정리한 10대 슈퍼푸드

△베리류, △연어, △계란, △견과류, △녹차, △브로콜리, △통곡물, △요거트, △콩, △다크 초콜릿

◇ 지중해 장수 식단에서 많이 사용되는 식재료들 

1. 요거트

지중해 식단을 대표하는 요거트는 풍부한 칼슘과 단백질, 그리고 유산균까지 포함하고 있어 전 세계인들에게 권장되는 식품이다. 

하지만 시중 제품을 먹는다면, 당 함량이 낮은 요거트를 선택해야 한다. 또한, 일반 요거트보다 그릭 요거트의 경우 단백질과 유산균이 더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베리류

픽사베이
픽사베이

블루베리, 크랜베리, 딸기 등이 포함되는 베리류 과일은 안토시아닌이라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슈퍼푸드를 꼽을 때면 빠짐없이 등장하는 식품이다. 

맛도 좋아 싫어하는 사람이 드물고, 당과 칼로리도 낮은 과일에 속해 다이어트 하는 사람에게도 권장된다.

3. 견과류

반면 견과류 역시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되어 치매 예방은 물론 심혈관 질환, 당뇨 등을 예방해주어 남녀노소 모두에게 필요한 식품으로 꼽히지만, 열량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과다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4. 연어

픽사베이
픽사베이

몸에 좋은 수많은 생선 중에서도 연어가 슈퍼푸드의 대표주자가 된 것은 오메가3지방산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오메가3지방산은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에 관여하여 혈관 건강을 지켜준다. 

또한, 연어는 비타민이나 칼슘, 단백질 등 다른 영양소도 풍부하여 다이어트는 물론 치매 예방, 노화 방지 등 여러 효과를 가져다준다.

5.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십자화과 채소 중에서도 뛰어난 항암작용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슈퍼푸드로 주목받고 있다. 

브로콜리 속 설포라판이라는 물질 때문인데, 암 예방은 물론이고, 혈당 및 혈압 조절, 치매 예방, 항산화 효과 등 신체 전반적인 건강을 모두 책임지는 영양소이다. 

슈퍼푸드는 위와 같이 식문화와 상관없이 전 세계 사람 누구나 자주 챙겨 먹어야 하는 영양가 높은 음식들로 이루어져 있다. 

저작권자 © 마음건강 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