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수행 능력에 대한 믿음을 의미하는 '자기효능감'은 현대 사회에서 행복한 삶을 위한 필수적 조건이다./ 셔터스톡
자신의 수행 능력에 대한 믿음을 의미하는 '자기효능감'은 현대 사회에서 행복한 삶을 위한 필수적 조건이다./ 셔터스톡

행복한 삶을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혼란스러운 21C에서 '자기효능감'은 행복의 필수적 조건이다.

성공하지 않으면 무시당하고, 출세하지 못하면 소외당하는 이 세상 속에서 본인이 자신의 편이 되어 준다면 든든할 것이다.

자기효능감(self-efficacy)은 이와 관련된 심리학 용어로, 자신의 수행 능력에 대한 믿음을 의미한다. 즉, 자신의 도전에 대해 성공할 수 있다는 믿음을 말한다. 미국의 건강매체 Web MD가 소개한 '자기효능감'의 이점과 강화 비결은 다음과 같다.

◇ 자기효능감의 이점

1. 스트레스에 대한 회복력

자기효능감은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 상황에 직면하더라도,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정신적 기반으로서 작용하기 때문이다.

2. 트라우마 치유

과거 특정 사건과 관련된 트라우마에 대한 치유력이 높다.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본인에 대한 통제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과거의 상처에 대한 회복력이 높다.

3. 높은 도전정신과 목표 설정

어려운 도전에 적극적으로 도전하며, 목표를 점점 더 높게 설정하려는 경향이 있다.

◇ 자기효능감 상승 비결

1. 스스로에게 도전 주기

새로운 도전을 시도하고 이를 성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은 자신의 능력에 대한 확신을 얻을 수 있는 기회다. 도전을 통해 성공을 경험하고 실패를 극복할수록 자기효능감은 강화된다.

2. 롤모델과 성공을 공유하기

롤모델과의 성공 경험을 공유하며 자기효능감을 증대시킬 수 있다./ 셔터스톡
롤모델과의 성공 경험을 공유하며 자기효능감을 증대시킬 수 있다./ 셔터스톡

자신이 닮고 싶은 부모님, 직장 상사 등 롤모델을 설정하고, 그들과 성공 경험을 공유한다. 서로에 대한 칭찬과 공감을 통해 자기효능감을 기를 수 있다.

3. 지속적인 자기 개발

자기효능감을 강화하기 위해 계속적으로 본인을 발전시켜야 한다. 이전에는 몰랐던 지식과 기술을 익히고, 자신의 가치를 향상시키는 과정을 통해 본인에 대한 굳은 확신을 얻을 수 있다.

4.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가짐을 갖는 것은 자기효능감 상승을 위한 필수적인 마음가짐이다. 실패를 맞닥뜨리더라도 본인을 응원하며 지지해주는 자기 대화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저작권자 © 마음건강 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