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우울제 또는 수면 보조제를 복용하는 노인들의 16~17%는 1년 내내 도로 운전 성적이 나빴다.  /셔터스톡
항우울제 또는 수면 보조제를 복용하는 노인들의 16~17%는 1년 내내 도로 운전 성적이 나빴다.  /셔터스톡

진통제, 항우울제 등이 노인 운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워싱턴 대학 의대 노인의학 전문의 데이비드 카 박사 연구팀이 인지기능이 정상인 노인 198명(평균연령 73세)을 대상으로 최장 10년(평균 5년) 진행한 연구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헬스데이 뉴스가 14일 보도했다.

연구팀은 이들을 대상으로 매년 건강검진과 함께 전문 운전 강사가 함께 탑승한 가운데 도로 운전 테스트를 시행했다.

이들 중 35%가 도로 운전 테스트에서 낙제 또는 경계 점수를 받았다,

이들이 복용하는 약을 조사한 결과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 항우울제, 수면 보조제를 복용하는 노인들이 이러한 점수를 받을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에서도 항우울제 또는 수면 보조제를 복용하는 노인들이 그러한 위험이 가장 높았다. 이들은 16~17%가 1년 내내 도로 운전 성적이 나빴다.

이에 비해 이러한 약을 복용하지 않는 노인들은 6~7%가 도로 운전 성적이 나빴다.

그러나 놀랍게도 항히스타민제 또는 항콜린제 복용은 도로 운전 점수와 연관이 없었다.

항히스타민제는 졸림을 유발하는 부작용으로 유명한 약이다. 항콜린제는 과민성 방광, 만성 폐쇄성 폐 질환(COPD), 파킨슨병 증상 치료에 사용되는 약으로 흐릿한 시야(blurred vision)와 진정(sedation)의 부작용이 있다.

다만 연구 대상 노인들은 졸림 부작용이 없는 신세대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했을 가능성은 있다고 연구팀은 말했다.

또 항콜린제를 복용하는 노인들은 숫자가 너무 적었다고 연구팀은 덧붙였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의학 협회 저널 네트워크 오픈'(JAMA Network Open) 최신호에 실렸다.(서울=연합뉴스)

저작권자 © 마음건강 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