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랜베리는 새콤달콤한 맛으로 마치 ‘감초’같은 역할을 하는 식재료다. 아침 대용으로 먹는 시리얼에도 크랜베리가 많이 포함되어 있고, 카페에서 파는 스콘과 쿠키에도 크랜베리가 들어가 있는 경우가 많다.

맛 뿐 아니라 건강과 관련해서도 크랜베리의 효능은 이미 다수 입증되었다. 크랜베리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은 바로 항균력이다. 각종 감염성 질병 예방에 효과가 좋은 크랜베리는 세계적인 월드 스타 비욘세도 건강을 위해 매일 아침 주스로 마시는 과일이라고 한다.

이밖에도 최근 크랜베리가 치매 예방에도 좋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다. 슈퍼푸드라고 불려도 손색 없을 크랜베리의 다양한 효능에 대해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1. 치매 예방

크랜베리 섭취가 기억력 향상에 도움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영국 이스트앵글리아대학교 연구진에 의하면 12주 동안 매일 신선한 크랜베리 100g 혹은 동결건조 크랜베리 분말을 먹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기억력이 향상되고 신경 기능 또한 개선된 것으로 드러났다.

데이비드 바우저 박사는 크랜베리에 포함된 플라보노이드(Flavonoid) 계열의 안토시아닌 성분이 인지 능력을 향상시킨다고 말했다. 안토시아닌 성분은 뇌 혈류를 개선해 인지 기능 개선에도 도움을 주며, 노화 방지에도 뛰어난 효과를 드러내는 것으로 밝혀졌다.

2. 요로 감염 예방

미국 텍사스 A&M 보건과학센터 연구팀에 의하면 크랜베리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특정 박테리아의 요로 감염을 방지한다. 

안토시아닌 성분은 항산화 및 항염 작용이 뛰어난데, 특히 요로에 유해균의 흡착을 막아 유해균 증식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3. 식중독 예방

수원여대 식품분석센터 연구진에 의하면 크랜베리는 6종류의 베리류 과일들(포도, 체리, 블루베리, 라즈베리, 아로니아, 크랜베리) 중 가장 높은 멸균 효과를 보였다. 다른 종류의 과일들로 만든 주스에 비해 크랜베리 주스는 7가지 식중독균을 모두 없앴다.

4. 위장 질환 예방

크랜베리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성장을 억제한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은 위궤양을 비롯해 각종 위장 질환을 발생시키는 주 원인으로 지목받는 균이다. 

이스라엘 텔아비브 대학 연구진에 의하면 위장질환 환자가 크랜베리 주스를 꾸준히 섭취한 경우 증상이 50% 감소했다.

5. 구강 질환 예방

미국 치과협회저널에 의하면 크랜베리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치아에 박테리아가 결합하는 것을 막는다. 더불어 크랜베리는 충치나 잇몸질환을 유발하는 플라크의 생성을 막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안토시아닌 성분이 플라크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마음건강 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