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닷컴

행복하기 위해선 얼마의 돈이 있어야 가능할까?

부자일수록 더 돈을 밝하는 아이러니

김혜인 기자  2020-04-08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shutterstock_309411233.jpg

돈이 많으면 행복할까. 돈이 많아도 행복하지 못할까? ‘곳간에서 인심 난다’는 말이 있듯, 돈은 자신뿐 아니라 다른 이들도 행복하게 해줄 수 있는 삶의 필요불가결한 도구다. 하지만 돈 많은 사람들은 "그렇지 않다"고 대답했다. 왜 부자들은 배부른 불평을 했을까? 행복하기 위해선 얼마의 돈이 있어야 가능할까?

 

◆자수성가 부자들, "돈 때문에 인간관계·건강 희생" 

뱅크오브아메리카의 프라이빗 자산관리 회사인 U.S.트러스트가 투자 가능 자산(살고 있는 집은 제외)만 300만달러가 넘는 부자 45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 가운데 10%는 투자 가능 자산이 1000만달러가 넘었다. 이 결과 대다수인 75%가 자신이 부자가 될 수 있었던 것은 스스로 열심히 일했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흥미로운 결과도 있다. 부자들 절반이 가족에게 재정적 안전을 제공하기 위해 부자가 되려고  노력했으며 이 과정에서 자신은 사생활과 인간관계, 건강을 희생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또한, 조사 대상 부자들의 절반이 지금 업무에서 물러난다 해도 제2의 직업을 찾거나 새로 창업해서 일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돈 없는 사람들은 부자만 되면 일을 하지 않고 쉬면서 즐기고 싶다고 생각하지만 정작 돈 많은 사람들은 계속 일하고 싶어 했다.


◆부자들 "여전히 배 고파..더 많은 돈을 원한다"

게이츠재단과 보스턴칼리지가 자산 2500만달러가 넘는 슈퍼리치 165가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심층 인터뷰 결과도 다르지 않다. 미국 월간지 `애틀랜틱`은 "조사 결과 부자들은 사랑과 일, 가족 등과 관련한 돈 문제로 깊은 고민거리를 갖고 있었다"고 전했다. 

또 "부자들은 엄청난 부를 갖고 있지만 자신의 부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며 "조사에 응한 부자들 대다수는 여전히 스스로 재정적으로 안전하지 않다고 느꼈으며 현재 소유한 부가 연평균 25%씩은 늘어나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보도했다. 

이 조사에 응한 한 부자는 지금도 2500만달러 이상의 재산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은행에 있는 돈이 10억달러가 될 때까지 재정적으로 안전하다고 느끼지 못할 것"이라고 고백했다. 

또 다른 부자는 "나에게 얻을 것이 별로 없다는 생각이 들 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나를 떠날까 자주 생각해 본다"고 말했다. 기술기업을 세운 창업주의 배우자는 "부가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데 장애물이 된다"며 "식당에 갈 때마다 누가 돈을 내야 하나 쳐다보는 시선이 불편하다"고 토로했다. 어떤 부유한 여성은 자신의 딸들과 사귀는 남자들은 "가장으로서 역할을 빼앗겨버려 무력하게 느낄 것 같다"고 걱정했다.

이 조사에 참여했던 심리학자 로버트 케니는 "`돈돈`하며 돈에 대해 더 많이 걱정하는 사람들은 가난한 사람이 아니라 부자들"이라고 지적했다. 또 "부자들은 자신의 부를 잃어버리지 않을까 노심초사했고 돈을 어떻게 투자해야 하는지 자신이 갖고 있는 돈이 어떤 효력을 낼지 항상 걱정했다"며 "자산이 늘어날수록 이런 딜레마도 커진다는 게 아이러니"라고 말했다.


shutterstock_786039952.jpg

◆"돈 내놓으라는 끊임없는 요구도 부자의 스트레스"

영국의 출판 재벌이자 저자인 펠릭스 데니스는 저서 `좁은 길(The Narrow Road)`에서 부(富)는 끊임없는 불만족을 낳는다고 썼다. 그는 "큰 부는 일정 정도의 부조화와 신경증을 제공하는 것이 확실하다"며 "재산을 어떻게 모으고 보호할지 스트레스와 긴장을 느끼지 않는다 해도 부를 얻는 순간 불가피하게 죄책감을 가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데니스는 "부자들은 부를 나누라는 성가신 요구를 끊임없이 받기 때문에 어느 정도 세상과 절연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며 이 결과 약간의 편집증을 갖게 된다"고 밝혔다. 아울러 부자들이 믿을 수 있는 사람은 부자가 되기 전부터 알았던 사람뿐이라고 덧붙였다. 


◆정서적 안정 유지 소득 6만~7만5천달러  

그렇다면 행복하기 위해 적당한 금액은 얼마일까? 미국 퍼듀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얼마나 많은 돈이 개인을 행복하게 해줄 수 있는가에 대한 최적의 지점이 있으며, 그 금액은 전세계적으로 다양하다는 것이다.

논문 제1저자인 앤드류 젭(Andrew T. Jebb) 심리학과 연구원은 “돈이 개인의 행복 수준을 더 이상 변화시키지 않는 액수는 얼마일까에 대해 학자들 간에 토론이 있어 왔으며, 삶을 평가하는 이상적인 소득지점은 연간 9만5000달러 (한화 약 1억 2천만원), 정서적 안녕(emotional well-being)을 유지할 수 있는 수준은 6만~7만5000달러 (한화 약 7,500만원에서 9,300만원) 선이며, 가족들을 위한 것까지 합하면 이보다 더 높을 것"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