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이 가까이올수록 단기간에 확실한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하는 ‘다이어터’가 늘어나는 분위기다. 유튜브와 포털 사이트에는 단 며칠 사이에 눈에 띄는 감량 효과를 봤다는 무수한 다이어트 정보가 나돌 정도다. 다이어트가 절실한 시기, 건강에도 좋고 포만감에도 좋은 사과 다이어트에 대해 소개한다.

◆ 배부른 다이어트

사과에는 섬유질이 풍부한 덕분에 섭취 시 포만감을 느낄 수 있으면서도 비교적 낮은 칼로리로 다이어트에 좋다. 특히 풍부한 수용성 섬유질이 인체에 흡수될 때 소화를 늦추는 기능이 있어서 포만감이 오래 유지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혈당 수치 조절

평소 인슐린 수치가 높은 상태의 신체일수록 체내에 지방이 쉽게 쌓이는 체질로 바뀐다.

때문에 효과적인 체중 관리를 위해서는 혈당 조절이 우선돼야 하는데, 이 때 사과 속 풍부한 안토시아닌 성분이 인체의 포도당 생성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

◆ 장기능 강화와 변비예방

사과는 다이어트를 하면서 줄어든 음식물 섭취로 인한 변비 문제 해결에 좋다.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이 풍부해서 장기능을 올리고, 배변 촉진과 변비를 예방하기 때문이다.

단, 100g의 사과 섭취 시 껍질 채 먹었을 때와 껍질을 벗긴 후 섭취했을 때 각각 10.4g, 1.4g의 식이섬유를 섭취할 수 있다. 때문에 변비 예방을 위해서라면 껍질 채 먹는 것이 좋다.

◆ 독소 배출

사과 다이어트의 가장 대표적인 효과는 디톡스다. 사과 속 칼륨 성분이 체내 나트륨을 배출시키고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 또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이 유독 성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사과는 디톡스 효과에 최적화된 과일이라는 평가다.

◆ 노화방지

사과 속 황산화 물질인 퀘세틴은 피부 노화 방지와 폐기능 강화에 효과적이다. 사과를 활용한 원푸드 다이어터라면, 사과 1개당 칼로리는 약 100kcal(100g당 53kcal)다. 아침에 사과 1개, 점심에 사과 2개, 저녁 사과 1개 식단일 경우 하루 400kcal의 저열량 식단 관리가 가능한 셈이다.

단, 취침 5시간 전, 저녁 6시 이전에 사과 섭취를 완료하는 것이 좋다. 또 사과 다이어트의 마지막 날 저녁에는 사과 1개와 올리브유 2스푼을 섭취하면서 체내 독소 배출 기능을 강화하고 장을 깨끗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 또 평소 물을 2리터 이상 마시는 것을 추천한다.

◆ 사과 다이어트 주의법

사과 다이어트 시 사과의 산 성분으로 인해 위장이 예민해질 수 있다.

때문에 카페인이 다량 포함된 커피, 홍차, 녹차는 피하는 것이 좋다. 또 다이어트 이후에도 요요를 막기 위해서 꾸준한 관리를 하는 것이 체중 유지에 중요하다.

또, 만약 사과만 섭취해서 체중 감소를 시도하는 ‘사과 원푸드 다이어트’라면 자칫 영양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

때문에 3~5일 단기 다이어트로 좋다. 정상 체중일 경우 3일 동안 3kg, 비만 체중의 다이어터라면 3일 사과 원푸드 다이어트로 5kg 이상 감량 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 마음건강 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