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닷컴

김은미의 마음성장학교 (2)

불행 시작은 ‘내 자신과 관계’가 멀어질 때

“하루에 딱 3분만 시간 내보세요”

shutterstock_146971178.jpg

 

“지금 행복한가요?" 

이 질문을 들으면 어떤 생각을 하나? 어떤 마음이 올라오나? 세상이 예측할 수 없는 속도와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는 지금 형체가 없는 불안이 커져만 가고 있다. 


‘지금 행복한가?’라는 질문을 받으면서도 우리는 불확실한 미래를 떠올리며, 지금 뭘 해야 미래에도 행복할 수 있을지를 고민한다. 지금의 행복도 미래가 보장되어 있을 때 가능하다고 느낀다. 

결국 지금 행복한지 아닌지 느끼고 즐길 시간이 없다. 행복해지려면 많은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미래의 행복을 위해 애쓰며 하루하루 자신의 몸과 시간을 과도하게 일과 성과를 올리는데 사용한다.   


개인 코칭을 하다보면 “지금 행복한가요?"라는 질문에 선뜻 답을 하지 못하고 건강에 문제를 호소하거나, 관계 안에서 어려움을 토로하고, 경제적으로 힘든 상황에 있음을 고백하는 사람들이 있다. 

나는 한 사람이 가진 건강과 관계, 돈과 관련된 문제는 모두 ‘관계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과도하게 일과 역할, 성과에 매몰된 삶을 살다보면 ‘나와 나’의 관계가 멀어진다. 자신의 몸이 하는 이야기를 듣지 못한다.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지 무감각해진다. 그렇게 시간이 흐르면 몸이 위험 신호를 보내게 된다. 

또, 몸을 챙길 시간마저 없이 바쁘게 살다보면 주변의 가까운 사람들과 소통하고 공감하며 살아가는 삶에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어렵기에 관계의 문제도 생기기 마련이다. 돈 역시 내가 세상과 얼마나 잘 소통하고 있느냐의 문제이기에 자기 자신과 관계가 끊어지고, 주변의 소중한 사람들과의 관계를 등한시한 시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세상과 관계 맺기에도 문제가 생기게 된다. 


‘지금 행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우리가 행복해지기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쉽고, 가장 중요한 것은 행복의 주체인 ‘나’에게 시간과 공간을 허락하는 것이다. 이것은 지금 어떤 삶의 여정을 지나고 있든 누구나 할 수 있다. 잠시 멈춰서 호흡과 함께 자기 자신을 바라보고  내면 깊은 곳으로부터 들려오는 소리에 귀 기울이는 것, 바로 이것이다. 멈추고, 바라보고, 듣기, 이렇게 간단하다. 


 

- ‘멈추고, 바라보고, 듣기’를 하루에 3분 정도의 시간을 정해서 할 수 있다. 

- 그리고 10분, 15분 30분 정도 명상. 기도. 산책. 글쓰기 등 자신에게 맞는 방식으로 시간과 공간을 허락한다. 


이것은 돈이 전혀 들지 않으며, 부작용도 전혀 없다. 그러나 오랜 시간 외면하고 있던 ‘나와 나’의 관계를 회복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나를 깊이 알아 가면 알아갈수록 나의 빛과 그림자 모두를 사랑하게 된다. 수용할 수 있는 범위가 넓어지고 건강한 자기 사랑을 할 수 있게 되면 타인과의 관계는 자연스럽게 좋아진다. 

별다른 노력이 필요하지 않다. 내가 나를 대하는 방식으로 정성스럽게 세상을 대하기에 세상과의 관계도 좋아진다. 건강해지고 좋은 관계 속에서 돈도 잘 벌게 된다. 

 

shutterstock_420804457.jpg

 

예측할 수 없는 미래와 불안한 세상에 살고 있다고 해서 지금 여기에서 누릴 수 있는 행복마저 포기하며 살아간다면 너무나 가슴 아프다. 행복을 느끼는 주체인 내가 행복할 때 비로소 주변도 세상도 행복해진다. 

지금 멈추고, 호흡과 함께 내면의 깊은 곳으로부터 들려오는 소리에 귀 기울여보자.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어떤 상황에서 평안을 느끼는지, 그 소리에 귀 기울여 보자. VIP 고객을 대하듯 나에게 친절한 미소와 밝은 에너지를 선물해보자. 당신이 웃을 때 세상도 웃는다.

글ㅣ 김은미
심리코치이자 마음성장학교 대표 《마음이 머무는 페이지를 만났습니다》《마음성장학교》《생존독서》저자이다. 변화와 성장을 원하는 사람들이 삶의 의미와 가치를 회복한 후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전하는 성공적인 인생을 살아갈 수 있도록 코칭과 심리상담. 강연과 저술을 통해 돕고 있다. (전) International Avartar Wizard Master Coach이며, 현재 한국 코치협회 KPC(Korea Professional Coach)인증 코치로 기업인, 부모, 교사, 종교인, 공무원 등 다양한 개인 및 집단을 대상으로 코칭 워크숍을 진행하며 참여자들의 변화와 성장을 이끌고 있다. 현재 블로그 http://blog.naver.com/bookcan 를 운영하며 다양한 글도 싣고 있다.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