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닷컴

주름 해결사 ‘보톡스’ vs ‘필러’, 당신의 선택은?

싸고 짧은 효과 vs 비싸고 긴 효과

명지예 기자  2020-10-12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얼굴에 팔자 주름, 눈가 주름 등이 생기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하지만 주름이 하나 둘씩 생기면 거울을 볼 때마다 신경이 쓰이고 자신감이 떨어지기도 한다. 요즘에는 주름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쁘띠(petti) 성형을 선택한다. 주사 바늘을 이용한 간단한 시술로서 회복 시간이 필요하지 않고 비용도 수술에 비해 훨씬 저렴하기 때문이다.


shutterstock_1383763721.jpg

 

사람들이 흔히 찾는 주름 개선 시술에는 대표적으로 보톡스와 필러가 있다. 두 시술의 효과와 차이점을 제대로 이해하고 본인에게 맞는 시술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보톡스는 주름을 펴주고 필러는 주름 속을 채워주는 것이다. 


Q. 보톡스와 필러의 차이는?

우선 보톡스는 근육의 움직임을 차단해서 주름을 펴주는 효과가 있다. 보톡스는 클로스트리디움 보툴리눔(Clostrudium botulinum)이라고 하는 독소로서, 시술 부위의 근육 수축 신호를 차단해주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이마에 보톡스를 맞는다면 이마 근육의 사용이 억제되는 것이다. 표정을 지으며 얼굴 근육을 움직일 때 시술 부위의 근육이 움직이지 않아 주름이 생기는 것을 막아준다.

보톡스는 얼굴 주름 외에도 우리 몸에서 과도한 근육이 사용되는 부위에 쓰이기도 한다. 과도한 턱 근육, 승모근, 종아리 등에 시술하면 그 부위의 크기가 작아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반대로 필러(filler)는 말 그대로 패인 부위를 채워주는(fill) 역할을 한다. 필러는 ‘히알루론산’이라는 성분으로 만든 피부 대체 물질이다. 얼굴에서 주름 때문에 패여 볼륨이 없는 부분에 간단하게 보형물을 넣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주로 움푹 꺼진 팔자주름이나 이마, 낮은 콧대 등에 시술해서 볼륨감을 얻는 방법으로서 활용된다.


shutterstock_398305693.jpg

 

Q. 시술 방법은?

보톡스와 필러 모두 시술 부위에 작은 주사 바늘을 찔러서 시술한다. 부위에 따라 여러 번 연속으로 바늘을 맞는다. 둘 다 시술 시간도 매우 짧고 시술 직후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Q. 효과 지속 기간은?

보톡스 효과는 시술 농도에 따라 3~6개월 유지된다.

필러는 성분과 제조사에 따라 지속기간이 천차만별인데, 짧으면 3~6개월, 길면 1~2년까지 효과가 지속된다.


shutterstock_303277352.jpg
중년 여성의 쁘띠성형 시술 전, 시술 직후, 3개월 후, 6개월 후(왼쪽부터)

 

Q. 시술 비용은?

보톡스는 부위 당 5~10만원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턱 근육 같이 많은 양의 주사가 필요한 부위에는 비용이 더 들어갈 수 있다.

필러는 비용 또한 성분과 제조사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유명 해외 제조사 필러의 경우 1cc 당 30~50만원으로, 팔자주름 시술에 약 70만원이 든다. 국산 필러는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Q. 주의할 점은?

보톡스와 필러 모두 시술 후 시술 부위에 멍이 들거나 통증이 생길 수 있다. 보톡스는 과도하게 시술하면 얼굴 근육이 부자연스럽게 움직여 표정이 어색해지거나 눈 뜨는 힘이 약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필러는 또한 과도한 양이 주입되면 시술 부위의 볼륨이 지나치게 커져 얼굴의 조화를 해칠 수 있다. 어떤 시술이든 전문가와 충분히 상담하고 품질과 안정성이 보증된 제품을 선택해 부작용 가능성을 최소화해야 한다.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