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닷컴

어린이부터 90대까지 할 수 있는 필라테스

"헬스와 다른 운동, 다른 효과 내죠!"

명지예 기자  2020-10-09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코로나 장기화로 인해 집에서 운동하는 ‘홈 트레이닝’을 즐기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다. 헬스장이 다중이용시설로서 ‘거리두기’ 조치 단계에 따라 영업에 제한을 받기 때문이다. 홈 트레이닝이 인기가 많아지면서 집에서 혼자 할 수 있는 운동으로 필라테스 또한 주목을 받고 있다. 인터넷 커뮤니티나 SNS에 필라테스 경험 후기를 공유하는 경우도 많다.

 

shutterstock_1444721012.jpg

 

여자 연예인들의 필라테스 인증샷이 화제가 되면서 필라테스가 젊은 여성의 전유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실제로 필라테스는 자신의 몸 상태에 따라 강도와 동작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어 남녀노소 모두가 즐기는 운동이다. 필라테스 필라테스 분석 서적인 <필라테스 아나토미>에서는 필라테스가 전 세계에 보급되어 있으며 유치원생부터 90대 노인들까지 필라테스의 효과를 누리고 있다고 말한다.

 

◇ 필라테스란?

우선 필라테스가 어떤 운동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필라테스는 1883년 독일에서 조셉 필라테스(Joseph Hubertus Pilates)가 전쟁부상자들의 재활을 위해 개발한 근력 단련 운동이다. 후에는 무용수들의 부상방지 목적으로도 활용되었다.

필라테스는 몸 전체의 연결을 중시하는 운동으로서, 반복되는 연속 동작을 통해 인체의 중심부인 척추, 골반, 복부를 지탱하는 코어 근육을 강화시키고 유연성을 증가시킨다. 매트 위에서 하는 필라테스와, 전용 기구를 사용하는 기구 기반 필라테스로 나뉜다.


shutterstock_1172975668.jpg

 

그런데 필라테스의 운동 효과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보디라인(body line)이 예뻐진다’는 사람도 있지만 ‘다이어트에 전혀 도움이 안 된다’, ‘근육이 강화되지 않는 것 같다’는 반박도 있다.

과연 필라테스는 헬스장 운동에 비해서 운동 효과가 적은 것일까? 이에 대해 필라테스 강사이자 스포츠 트레이너인 심으뜸(30) 씨는 “필라테스는 헬스와 똑같이 살을 뺄 수 있다"고 말한다. 심 씨는 유튜브 채널 <힙으뜸>을 통해 두 운동의 효과 차이에 관해 상세히 설명했다.


1. 특징: 파워하우스 운동

심 씨는 “필라테스는 코어 운동이 아니라 파워하우스 운동"이라고 강조했다. ‘파워하우스’는 갈비뼈에서부터 둔부까지의 근육들을 말한다. 필라테스는 파워하우스에서 에너지를 뽑아내 팔다리, 척추 등 몸의 모든 움직임을 뽑아내는 운동이다. 호흡에 맞추어 모든 근육과 관절을 연결해서 움직이되 그 안에서 몸과 마음의 연결까지 추구한다.


shutterstock_653635384.jpg

 

2. 효과 


① 몸의 밸런스 회복

필라테스는 양 어깨와 골반을 꼭짓점으로 해서 선으로 이었을 때 생기는 네모 라인, 머리부터 발끝까지를 이은 센터 라인을 기준으로 정렬된 동작들로 꾸려진 운동이다. 내 몸에서 약해서 사용 기능이 퇴화된 부분들을 살려주고, 반대로 과활성화된 부분의 긴장은 풀어주며 몸 전체의 밸런스를 맞춰준다.

어느 쪽으로 척추가 틀어져있든 간에 몸이 정돈되어 자세 교정, 체형 교정도 가능하다. O자 다리, X자 다리가 교정되며 무너졌던 발 아치까지 살아날 수 있다.


shutterstock_1223884552.jpg

 

② 체내 순환 활성화

필라테스에서 쓰이는 호흡은 폐를 최대한 확장시키면서 쓰는 흉곽성 복부 호흡이다. 호흡과 스트레칭, 근력 강화가 한 세트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장기가 마사지되는 효과가 있다. 실제로 필라테스 동작 중에 장기 마사지(stomach massage)라는 동작도 있다.

이렇게 몸 속 근육 기전을 더 많이 활용하는 필라테스는 혈액순환, 에너지 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준다. 꾸준히 필라테스를 하면 소화 기능, 간이나 신장, 심장 기능까지 좋아진다.


shutterstock_1444721009.jpg

 

3. 헬스와의 차이점

여기서 헬스는 웨이트 트레이닝(무산소 운동)과 보디빌딩에서 다루는 종목을 말한다. 근육과 체력 향상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주로 대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이다. 반면 필라테스는 파워하우스와 몸속 근육을 기본으로 삼는다. 필라테스와 헬스는 시작하는 근육과 중심부터 다른 것이다.

필라테스도 헬스처럼 몸을 크게 만들어줄 수 있다. 골격근량을 높이고 싶다면 필라테스를 하면서 생활습관과 식습관 교정을 병행해 근육량을 올릴 수 있다. 필라테스는 다이어트에 더 도움이 되기도 한다. 온몸의 순환속도를 높여주기 때문에 살이 빠지다가 정체기가 오더라도 막힌 순환을 뚫어주어 다이어트 속도를 높여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이다.

각각 다른 운동일 뿐 좋은 운동, 나쁜 운동은 없다. 자신에게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파악한다면 헬스와 필라테스 중에 더 적합한 것을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특정 부위의 근육을 늘려가며 몸을 키우고 싶다면 헬스를, 몸 전체의 순환과 밸런스를 중시한다면 필라테스를 선택하면 된다.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