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닷컴

미래에 내 일자리는 안전할까?

10년 후 사라질 직업 TOP10

명지예 기자  2020-09-12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2018071702177_1.jpg
은행사무원 / 출처 : 조선일보

 

이제는 인공지능이 공장을 관리하고 무인자동차가 거리를 달리는 것이 가능해졌다. 이러한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 사태의 영향으로 일자리 감소는 이미 현실이 되었다. 한국고용정보원은 ‘한국의 직업정보’ 보고서를 통해 10년 후 일자리가 줄어들 직업을 발표했다. 가장 많이 일자리가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는 10개의 직업을 알아보았다.

 

10위. 초등학교 교장, 교감

계속 낮아지고 있는 출산률은 자연스럽게 초등학교의 규모 축소로 이어진다. 교육의 질 보장이나 일자리 창출 등의 이유로 선생님의 수를 갑자기 감소시키지는 않더라도 학교의 수는 자연히 줄어든다. 학교별로 각각 한 명씩만 있는 교장, 교감의 일자리는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shutterstock_1065259865.jpg

 

9위. 세탁원

통계청이 2월에 발표한 ‘공중위생영업소실태보고’에 따르면 세탁업소는 2008년 3만3천여 개에서 2019년 2만4천여 개로 약 9000개 줄었다. 세탁업이 대형화되고 체인화되면서 지역에서 세탁물을 수거하고 대형 공장에서 일반 고용 근로자들이 세탁일을 대신 하는 체제로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또 스타일러 등 가정에서도 옷을 관리할 수 있는 가전제품이 많아지면서 세탁원의 입지가 줄어들고 있다.


8위. 광원채석원 및 석재절단원

석유나 전기 등 다른 에너지원으로 대체되지 않은 석탄이 아직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광원채석원, 즉 광부라는 직업은 이미 일자리가 많이 줄어들었다. 석재절단원은 건설재료로 쓰이는 석재를 가공하고 운반하는 직업이다. 이제는 기계장비가 발전되어 여러 사람이 해야 했던 석재 가공을 기계 한 대가 대신할 수 있게 되었다. 앞으로도 환경에 대한 규제 강화와 새로운 에너지원의 개발로 이 두 직업의 수요는 점점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7위. 출판물 기획자

최근 인쇄업계, 출판업계는 디지털화되어 출판물 주문과 결제도 온라인으로 많이 이루어진다. 책 산업이 하향세인 것은 아니지만 출판 업무도 디지털 분야로 전환되고 있어 오프라인 출판물 기획자의 일자리가 줄어들고 있다. 출판물 기획에 관심이 있다면 전자출판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좋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같은 모바일 기기로 즐길 수 있는 디지털 출판콘텐츠에 대한 기획력을 갖춘 인력 수요는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shutterstock_562309687.jpg

 

6위. 주유원

요즘에는 주유원이 없는 셀프주유소를 어디서나 쉽게 볼 수 있다. 게다가 전기차가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2040년에는 전세계 자동차의 절반이 전기차로 대체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서울시는 2035년까지 전기차와 수소차만 등록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한다. 주유원의 일자리를 비롯해 주유업 자체가 많이 축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5위. 은행사무원

아직까지 은행사무원은 고액 연봉으로 인해 취업 시장에서 선호되는 직업이다. 하지만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을 이용한 금융거래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시중은행의 점포 수가 이미 빠르게 줄어들고 있다. 게다가 코로나 이후 많은 일자리가 비대면으로 전환되고 있어 은행사무원은 특히 감소세가 더 빠를 것으로 예상된다.


4위. 통계/설문조사원

누구나 한 번 쯤 상품이나 회사에 대한 이미지, 혹은 정치인이나 정당 지지율 조사를 묻는 전화를 받아본 적이 있을 것이다. 앞으로도 설문조사를 수행하고 각종 통계를 산출하는 일은 계속 필요하다. 하지만 온라인 설문조사가 점차 활성화되면서 통계 및 설문조사원의 업무는 전산시스템으로 빠르게 대체될 전망이다.


3위. 한복 제조원

오늘날 한복은 평상복보다는 예복의 기능이 커서 결혼식이나 회갑잔치 등 중요한 행사에서 꾸준히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한복이 워낙 고가이고 자주 입는 의복이 아니기 때문에 소비자가 한복을 구매하기보다는 대여 서비스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한복업계도 대형 업체 위주로 재편되고 지역적으로 밀집화되었다. 전통문화 보존이나 관광 측면에서 활용되고 있지만 한복 제조원은 빠른 속도로 감소하고 있다.


2020020401591_0.jpg
해녀 / 출처 : 조선일보

 

2위. 어부, 해녀

현재 해녀로 일하는 사람들의 나이는 매우 많은 반면 해녀 일을 배우는 사람은 거의 없다. 해녀가 많다고 알려졌던 제주도에도 해녀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 어부도 마찬가지다. 수산자원이 감소하는 반면 수산물 해외 수입은 늘어나 국내 수산물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다. 게다가 어업에 종사하는 외국인 노동자들이 늘어나 어부의 일자리는 대폭 감소할 전망이다.


1위. 잡지기자

5G시대인 지금은 누구나 글을 쓰고 사진과 영상을 찍어 인터넷에 바로 게시할 수 있다. 또 대중의 관심 영역이 여러 방면으로 확장되고 소비패턴이 다양해지면서 영상 콘텐츠 분야가 크게 성장했다. 또 실제 현장에 나가지 않아도 인터넷이나 화상 생중계로 취재가 가능해지면서 잡지기자라는 특정 분야의 일자리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