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닷컴

쉰 세대의 ‘내 꿈 찾는 방법’ 4단계

“20분내 이루고 싶은 꿈 100개 쓰기”

변준수 기자  2020-09-10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shutterstock_686367931.jpg

 

“앞으로 남은 인생에서 하고 싶은 꿈을 20분 시간 안에 100개 적어보세요. 그저 생각나는 대로 빨리…, 그리고 이를 열 개로 다시 축약해보세요. 그리고…"

 

암 전문 언론 <캔서 앤서 CancerAnswer> 대표 홍헌표(54)가 자신의 책 ‘웃음보따里에서 띄우는 행복편지’를 통해 중장년층의 꿈을 찾는 방법과 이를 현실화하는 과정을 소개했다.  

홍 대표는 2008년 조선일보 재직 시기에 대장암 3기 발병을 받고 항암 치료 대신 자신의 마음습관, 몸습관을 180도 바꾸는 ‘힘든 작업’을 통해 암을 극복했다. 투병생활을 이겨내며 새로운 꿈을 꾸기 시작했다는 그는 “50대 이상 장년층일수록 삶을 되돌아보고 하고 싶은 것을 찾아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의 꿈을 찾는 4단계 방법은 다음과 같다. 

 

1단계: 20분 동안 남은 삶에서 이루고 싶은 꿈 100개 쓰기

20분 동안 100개를 쓰려면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껴지기 쉽다. 순간적으로 떠오르는 모든 것을 적어 내려가는 게 좋다. 로또 당첨, 건물 세우기, 제주도 한 달 살기, 해외여행 등 펜이 닿는대로 쓰도록 한다.


2단계: 100개 중 기한 정할 수 있고 절실히 원하는 10개 고르기

100개를 완성한 후 그중에서 시한을 정할 수 있고 절실함이 있는 목표 10가지를 추려낸다. 간절히 원하고 계획을 세워 실천할 수 있는 것으로 좁히다 보면 10개를 골라낼 수 있다. 


3단계: 10개 중 당장 할 수 있는 3개 정해 구체적 계획 세우기

10개를 선택했으면 그 가운데 3개를 추린다. 구체적인 계획과 일정, 방법 등을 생각하다보면 꿈에 한발짝 더 다가갈 수 있다. 홍 대표는 이 과정을 통해 ① 산티아고 순례자의 길 800km 걷기 ② 둘째 딸과 함께 하는 해외여행 ③ 명강사 되기 세 가지 꿈을 정했다. 


4단계: 구체적 목표를 정리하고 프린트한 후 눈에 띄는 곳에 걸어두기

그는 3가지 꿈을 사진과 함께 정리해 프린트했고 자신의 책상 앞에 두었다. 종이를 보며 매번 마음을 다잡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을 통해 행복감과 삶의 원동력을 얻을 수 있다.  


끝으로 홍 대표는 “내게 꿈이 있는지 없는지도 모른 채, 현실에 파묻혀 앞만 보고 살아가고 있다면 잠시 멈추고 내 마음 깊숙이 감춰져 있는 꿈과 욕구를 찾아보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