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닷컴

너의 내면을 검색하라

도서정보
· 저자 차드 멍 탄
· 역자 권오열
· 출판사 알키
· 출간일 2012.05.15
· 원제 Search inside yourself
· 페이지 324

세계 최고 IT기업 구글이 직원들의 행복감과 업무 능력 향상을 위해 개발한 명상 프로그램

함영준  |  편집 서동욱 기자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googlelogo_color_272x92dp.png
구글 로고 / 출처: 구글

사실 인간이 매우 복잡한 동물인 것 같지만 막상 그 속을 들여다보면 단순하다대부분의 사람들은 누구나 타인으로부터 인정받고 싶어 하며일상생활에서 행복감을 느끼고자신의 일에서 만족을 느끼며 살아가고 싶어 한다.

mental-2301393_1920.jpg

문제는 인간이 자신의 타고난 천성환경여건대응 태도 등에 따라 천차만별의 신체적·생리적·심리적·정신적 변화를 보이며 이로 인한 선택이 각자 복잡다기한 인생 항로를 걸어가게 만든다는 사실이다.

또한 아직까지는 잘 밝혀지지 않은 인간 마음의 심연(深淵)으로인해 상당수 인간은 죽을 때까지 스스로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무엇을 진정으로 욕망하는 지조차 모르고 살다간다.

세계적 IT 기업 구글이 이런 인간의 마음을 살펴 보는 내면 검색’ 교육 프로그램을 선사(Zen Master), CEO, ‘긍정심리학의 아버지’ 마틴 셀리그만, ‘감성지능’ 저자 대니얼 골먼 등 세계적인 신경생리학자심라학자들을 참여시켜 만들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기법이 마음챙김(mindfulness) 명상에 기초한 감성지능(EQ) 교육과정이다.

만든 목적은 간단하다능력이 뛰어나고 연봉도 두둑이 받지만 늘 스트레스 속에서 사는 직원들의 행복감을 증진하고 창의력을 개발해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다.

tie-690084_1920.jpg

저자 차드 멍 탄은 명상이 은둔의 수련자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라 일반 사람들의 일과 삶에서 두루 유익하게 활용돼사람들을 평화롭고 행복하며 인정 넘치며 넉넉한 마음의 소유자로 만들어자기 삶과 주변에 더 큰 평화와 행복을 가져다줄 수 있다고 주장한다.

실제로 7주 20시간 진행되는 이 프로그램 수업을 받은 구글 직원들 대부분은 이전보다 감정 조절이 쉬워지고 마음이 편안해졌으며 자신감이 높아지고 인간관계와 리더십 능력이 향상되는 등의 긍정적 변화를 겪었다고 증언했다.

이 책은 특히 인간의 감정에 집중한다.감정에 대한 더 깊은 인식즉 감정이 발생하고 사라지는 순간의 느낌과 그 사이의 미묘한 변화를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이 개발되면 될수록 인간은 자기통제-조절자기동기부여-공감능력리더십과 사회기술이 향상된다고 강조한다.


smiley-1041796_1920.jpg

이는 일반적인 두뇌 능력의 정도를 알려주는 지능지수(IQ)와 비교해 감성지수(EQ)로 설명된다.

감성지능은 자신과 타인의 기분감정을 이해하고 그들 사이를 구분하여 이 정보를 자신의 생각과 행동의 지침으로 이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된다.

쉽게 말해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조절원만한 인간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능력이다이 감성지능은 타고난 능력이 아니라 연습을 통해 훈련-학습되는 능력이며 특히 명상을 통해 숙련될 수 있다.

내면검색 교육을 통한 변화는 다음과 같다
.


1.
 남의 말을 잘 듣고 자신의 격정을 제어할 수 있으며, 이상과 현실을 구분하면서 모든 상황을 더 잘 이해하게 된다.

2. 설득력과 신뢰감이 향상된다. 즉 고객이 제기하는 반론에 침착하고 능숙하게 대응하며 경쟁자들에 대한 연민 어린 태도로 이야기할 수 있게 된다.

3. 더욱 창의적 사람으로 발전한다.

4. 스트레스 요인에 더 잘 대처한다. 즉 성급히 결론 내리기 전 상황을 깊이 생각하고, 다른 사람 입장에 공감하며, 슬픔을 긍정적인 방식으로 관리하게 되며, 나 자신과 세상을 더 따뜻하고 깊은 이해의 눈으로 바라보게 된다.

 

교육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1단계: 주의력 훈련

주의력은 모든 고차원적 인식 및 감정 능력의 기초다. 감성지능훈련을 위한 모든 교육과정은 주의집중훈련으로 시작한다. 목적은 평온하고 청명한 마음 상태를 만드는 것이다.

2단계: 자기 이해와 자기 통제

자신의 감정흐름을 고해상도로 인식하는 단계다. 이를 통해 우리는 생각의 흐름과 감정의 과정을 제3자 관점에서 객관적으로 매우 선명하게 관찰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자기통제가 가능해진다.

3단계: 유용한 정신습관 창조

누군가를 만날 때마다 습관적?본능적으로 제일 먼저 이 사람이 행복하길 바라고 상상하라!.

상대는 이런 순수한 선의를 무의식적으로 포착하여 신뢰를 갖게 되고 곧 고도의 협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것은 의지의 힘으로 훈련될 수 있다.

 

 
글ㅣ 함영준
22년간 신문 기자로 일했다. 스스로 신문사를 그만둔 뒤 글을 썼고 이후 청와대 비서관 등 공직 생활도 지냈다. 평소 인간의 본성, 마음, 심리학, 뇌과학, 명상 등에 관심이 많았으며 마음건강 종합 온라인매체인 마음건강 ‘길’(mindgil.com)을 2019년 창간해 대표로 있다.